MTN NEWS
 

최신뉴스

"현금지원만큼 고마운 게 없죠"...서울시 생존자금 지원 계획에 소상공인 '반색'

'올해 2월 29일 기준 만 6개월 이상 운영' 지원 조건 두고 아쉬움 토로하기도
이유민 기자

지난 17일 서울 중구 명동의 한 상점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한 임시휴업 안내문이 붙어 있다. (사진=뉴스1)

"현금지원해주는 게 어디에요. 정부 지원 대출은 받아도 값을 수나 있을지 마음 한 구석이 불안했는데.."

서울시가 코로나19로 극심한 피해를 입고 있는 서울 소재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월 70만원씩 2개월간 '자영업자 생존자금'을 현금으로 긴급지원하겠다는 계획을 23일 밝혔다. 서울시의 자금 지원은 '현금'을 직접지급한다는 데에서 기존 간접지원에 그쳤던 정부 대책과 차별점을 뒀다.

서울시의 생존자금 지원 계획을 접한 서울시 소재 자영업자들은 환호하는 기색이 역력했다. 서울 중구 소재 남대문 시장에서 만난 외식업 종사자 A씨는 "금액 규모와 상관없이 자영업자를 챙겨주니 감사할 따름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지금은 그나마 확진자 수가 잠잠해지며 근처 직장인들이 점심 먹으러 나오기도 하지만, 2~3월에는 주요 기업의 재택근무와 겹쳐 매출이 거의 없었다"고 토로했다.

의류를 판매하는 B씨는 "매출이 바닥을 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코로나 대출 신청을 받으려는 데 많은 시간을 소요했다"며 "그렇게 대출 신청을 하면서도 마음 한 구석으로는 대출금을 어떻게 갚을 수 있을지 고민했던게 사실이다"라고 말했다. 결국 소상공인 개인의 빚으로 남는 간접적 정책 자금 지원이 아닌, 이번 서울시의 지원은 현금 직접지원이라는 게 안도감을 줬다는 설명이다.

반면, 서울시의 지원대책을 두고 지원 기준을 왜 둔 것인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는 볼멘소리도 있었다. 서울시는 지원 조건을 △서울시 소재 영업장 △올해 2월 29일 기준 만 6개월 이상 운영 △유흥업소와 도박·향락·투기 등 일부 업종은 제외하는 것으로 내걸었다.

또 다른 외식업 종사자 C씨는 "올 초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을 개업한 지인은 이번 지원 대상에 맞지 않아 걱정하는 모습을 보였다"며 "코로나의 피해를 입은건 모든 소상공인이 똑같은데 특정 기준을 정했다는 점이 아쉽다"고 설명했다.

한편, 서울시는 5월 중순 이후 온라인 접수를 시작해 6월부터는 오프라인 접수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제출서류는 신청서와 사업자등록자 등 최소화해 기존 정부의 소상공인 대출 신청 과정에서 발생했던 '무한대기' 현상을 줄이겠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접수 시기와 신청 시 필요 서류, 제출처, 제출방법은 별도 안내할 예정이다.

이유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