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라임 사태' 핵심 이종필·김봉현 검거…수사 '급물살'

조형근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라임 환매중단 사태'의 핵심 용의자인 이종필 전 라임자산운용 부사장과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도주 5개월 만에 경찰에 붙잡혔습니다. 사건의 핵심 인물을 검거한 만큼, 라임을 둘러싼 정관계 로비 의혹과 부실 펀드 판매 여부 등의 수사가 탄력을 받을 전망입니다. 취재기자 연결해보겠습니다. 조형근 기자.

[기사내용]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어제(23일) 밤 서울 성북구에서 이 전 부사장과 김 전 부회장을 검거했습니다.

이 전 부사장은 상장사 리드에서 발생한 800억원 규모의 횡령 사건에 가담한 혐의를 받아, 지난해 11월 구속영장을 청구받았습니다.

김 전 회장은 수원여객에서 161억원 규모의 횡령 사건을 주도한 혐의로 지난해 12월 구속영장을 받은 바 있습니다.

하지만 두 사람 모두 구속영장에 불응하고, 검거 직전까지 5개월 넘게 전국을 돌며 도피생활을 이어왔습니다.

'라임 사태' 핵심 인물인 두 사람의 검거로, 정관계 로비 의혹 등에 대한 수사에 속도가 붙을 전망입니다.

스타모빌리티 실소유주인 김 전 회장은 라임운용의 자금줄 역할을 맡고, 이 전 부사장이 펀드를 기획하고 운용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앞서 라임운용은 비정상적인 운용으로 문제를 빚어, 173개 펀드의 환매를 중단한 바 있습니다.

환매가 중단된 펀드는 1조 6,000억원 규모로, 부실 자산 투자와 수익률 돌려막기 등의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검찰은 라임운용의 자금 중 일부가 이 전 부사장에게 불법적으로 흘러들어간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또 김 전 회장은 지난해 고향친구 사이로 알려진 전 청와대 경제수석실 행정관에게 4,900만원에 달하는 뇌물을 건네고 라임 사태에 관한 검사 관련 정보를 입수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서울남부지검은 이 전 부사장의 신변을 인계받은 뒤, 라임 사태와 관련된 정관계 로비 의혹과 함께 부실을 알면서도 펀드를 판매했는지 여부 등을 수사할 방침입니다.




조형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