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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1분기 매출액 14.5조원 17.1% 증가…2분기는 불투명

1분기 매출액 14조 5,669억원(17.1%↑), 영업이익 4,445억원(25.2%↓)
글로벌 판매 64만 8,685대(1.9%↓) … 국내 11만 6,739대, 해외 53만 1,946대
권순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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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자동차가 1분기 매출액 14조 5669억원, 영업이익 4445억원을 올렸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매출액은 17.1% 늘었고 영업이익은 25.2% 줄었다. 경상이익은 70.2% 감소한 2918억원, 당기순익은 59% 감소한 2660억원을 기록했다.

기아차 관계자는 “1분기는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기 전이라 중국을 제외한 지역에서는 우호적 원-달러 환율, 국내와 미국을 중심으로 한 신차 효과, 제품 믹스 개선 등의 요인이 실적에 반영됐다”고 말했다.

이어서 “지난달 말부터 주요 지역 공장 가동과 판매 중단이 시작되면서 2분기에는 심각한 경영 악화가 우려되는 만큼, 상황변화에 촉각을 기울이고 신차를 앞세워 판매 감소 최소화에 주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기아차의 올해 1분기(1~3월) 중국을 포함한 글로벌 도매 판매는 ▲국내에서 전년 대비 1.1% 증가한 11만 6,739대 ▲해외에서 전년 대비 2.6% 감소한 53만 1,946대 등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대비 1.9% 감소한 64만 8,685대를 기록했다.

지역별로는 ▲북미권역에서 전년 대비 8.9% 증가한 19만 3,052대 ▲유럽권역에서 10.1% 감소한 11만 7,369대 ▲중국에서 60.7% 감소한 3만 2,217대 ▲러시아, 아프리카/중동, 중남미 등 기타 시장에서 2.4% 감소한 19만 4,272대를 판매했고 ▲인도는 3만 9,677대를 기록했다.

국내 판매는 2월 부품 수급 문제로 일부 생산 차질이 발생했으나 이후에는 부품 수급 정상화에 나서며 셀토스, 신형 K5 등의 신차 효과를 이어 갔고, 미국에서는 ‘북미 올해의 차’와 ‘세계 올해의 차’를 모두 석권한 대형 SUV 텔루라이드를 앞세워 판매가 증가했다.

인도에서도 셀토스와 올해 2월 출시한 카니발을 앞세워 판매 호조를 이어 나갔다.

그러나 코로나19 영향을 가장 먼저 받은 중국과 3월부터 급속하게 영향을 받은 유럽에서는 산업수요 급감으로 인해 큰 폭의 판매 감소를 기록했다.

매출액은 우호적 환율 영향과 국내 신차 판매 호조, 미국에서 텔루라이드, 셀토스 등 RV 중심의 신차 판매 확대에 따른 믹스 개선 등으로 전년 대비 17.1% 증가한 14조 5,669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전 세계적인 수요 감소에도 불구하고 ▲우호적인 원-달러 환율 영향(약 970억원) ▲텔루라이드, 셀토스를 앞세운 미국과 인도 시장 판매 호조와 ▲판매 믹스 개선 등 긍정적 요인으로 4,445억원을 달성했다.

하지만 지난해 통상임금 환입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영업이익이 증가했던 지난해보다는 25.2% 감소했다. 영업이익률은 전년 동기 대비 1.7%포인트 감소한 3.1%를 기록했다.

경상이익은 1분기 중 코로나19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은 해외법인 등 관계사 손익 악화로 지분법손익이 큰 폭으로 감소했다.

기아차는 “2분기부터는 중국, 유럽뿐만 아니라 미국, 인도 등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확산의 본격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경영환경 불확실성과 자동차 수요 감소에 따른 수익성 악화가 불가피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권순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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