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식약처 "공적 마스크, 1주일에 1인당 3매까지 구매 가능"

27일부터 시범 시행…대리구매 시 5부제 완화
소재현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공적 마스크의 구매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27일부터 구매 수량을 '1인 3개'로 확대(일주일간 시범 시행)하고 대리구매 방법을 개선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구매 확대는 마스크 재고량이 증가하는 등 마스크 수급이 안정화 단계에 진입함에 따른 시행이다.

식약처는 27일부터 내달 3일까지 1인 3매 구입 시범사업을 시행하고, 마스크 재고 추이 등을 면밀하게 모니터링해 문제점이 없는 경우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또 대리구매에 한해서 요일별 구매 5부제 적용이 완화된다. 현재는 대리구매자와 대리구매 대상자의 구매 요일이 서로 다른 경우 판매처를 두 번 방문해야한다.

27일부터는 대리구매자와 대리구매 대상자 중 어느 한 명의 구매 요일에 맞춰 한 번만 방문해 함께 구매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구매요일이 초등학생 자녀는 월요일, 부모는 금요일인 경우 부모가 월요일 또는 금요일에 본인과 자녀의 마스크를 함께 구매 가능하다.

구매 편의를 위해 법정 공휴일에는 주말처럼 출생연도와 상관없이 공적 마스크를 구매할 수 있게 바꾼다. 오는 30일 부처님오신날, 내달 5일 어린이날에는 누구나 공적 마스크를 구매할 수 있으며, 중복구매 제한은 그대로 유지된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공적 마스크 판매제도 운영상의 미비점을 지속적으로 발굴·개선해 국민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마스크 수급 상황을 계속 예의 주시하면서, 되도록 이른 시일 안에 마스크 시장기능이 회복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정부는 업계와 협력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매일 1,200만개 이상의 마스크를 생산했다.

2019년 하루 평균 생산량은 약 300만개(추정치)였으나, 올해 1월 30일에는 659만개, 그리고 4월에는 1,259만개(평일 평균 생산량 기준)로 확대되면서 지난해 대비 약 4배가 증가했다.


소재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