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아사히신문 "한국식 코로나19 검사 왜 안 하나"

한국식 검사 무시 태도 지적.. 지원 받은 이후 역사·경제 발목 잡힐 수 있어 우려
이명재 기자

(사진 출처 = 뉴시스)

일본 매체 아사히 신문이 세계 표준으로 인정받고 있는 한국식 코로나19 검사 체계를 아베 신조 행정부가 무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사히 신문은 25일 '일본이 세계 표준인 한국식 코로나19 검사 방식을 채택하지 않는 이유'라는 제목의 특파원 리포트를 지면에 실었다.


한국이 지난 2월 대구 신천지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시작됐을 때 재택근무를 확대하고 사람의 이동을 최소화했으며, 검사역량을 확대해 IT 기술을 기반으로 확진자의 동선 추적은 물론 감염자 조기발견, 격리 조치로 바이러스 확산을 막았다고 보도했다.


또 이러한 결과 한국은 바이러스 확산이 억제됐으며 길거리는 일상의 풍경을 찾아가고 있다고 전했다.


아사히 신문은 한국의 코로나19 검사 건수가 총 95만건으로 일본의 5배 수준이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충분한 검사 역량을 기반으로 방역을 성공적으로 했다고 봤다.


한국 사례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찬사를 받았고 서구 국가들의 표준 모델이 됐으며 진단키트 수출 등 외교적 존재감을 향상시켰다고 평가했다.


반면 일본의 경우 한국에 대한 세계적인 평가와 궤를 달리하며 한일 정상간 전화 협의도 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한국에서 시행 중인 드라이브스루 방식의 검사에 대해 일본 후생노동성이 '정확도가 낮다'고 비판했으며 긴급사태 선포 이후에도 드라이브스루 선별진료소 설치 거부 의사를 밝히고 있다.


일본 내 각 지자체가 자체적으로 드라이브스루 선별진료소를 세우고 검사를 시작하는 등 정부 방침에 대한 불만을 드러내는 실정이다.


아사히 신문은 한국 정부가 '요청이 없으면 지원도 없다'는 입장을 지키고 있는데 정작 일본은 '자국에도 진단키트가 있고 한국이 지원을 한다면 고맙게 받으면 된다'는 천연덕스러운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한국에서 지원을 받은 후 일제강점기의 징용자 문제, 수출규제 등 민감한 사안에서 양보해야 할 상황이 벌어질 것을 경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명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