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정부 "코로나19 집단 발생 주 1~2건 제한적…개개인 방역은 계속돼야"

"총선·부활절 대규모 재확산 없었지만 안심 단계 아니야"
신규확진 日평균 25→9.3명…완치 8717명 평균25일 치료
김승교 기자

박능후 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이 2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온라인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코로나19 집단 감염이 주 1~2건으로 제한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환자 발생 추세가 감소할 것이라는 정부 전망이 나왔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은 26일 오후 정례 브리핑에서 "집단발생 건수는 지난주 1건, 이번 주 2건 등 일주일에 1~2건 발생 중이며 대규모의 재확산은 나타나지 않았다"고 밝혔다.

중대본에 따르면 신규 확진자는 지난주 하루 평균 25명에서 이번 주 9.3명으로 감소했다.

완치율이 80%를 넘기면서 격리치료 중인 환자 수도 지난 24일부터 1000명대로 떨어졌다. 이날 0시 기준 격리치료 중인 환자는 1769명이다.

그러나 이번 주 발생한 신규 확진자 65명 중 감염 경로를 알 수 없는 환자는 6명(9.2%)이나 된다.

박 1차장은 "오늘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다소 완화해 실시한 지 일주일이 되는 날로, 지난 일주일을 돌아보면 신규 확진자는 하루 평균 10명 내외 수준으로 감소하고 격리 중인 상태에서 확진되는 등 방역망 관리체계 내에서 발생하는 환자의 비율은 80% 수준으로 소폭 개선되는 중"이라고 했다.

그는 이어 "좀 더 지켜봐야겠지만 총선이나 부활절 등을 거치며 이와 관련된 집단감염 사례가 발생하지 않는 점은 매우 다행스러운 일"이라며 "대부분의 환자가 입국 검역이나 격리 등 방역관리체계 내에서 발견되고 있고 환자 발생도 계속 줄어들어 종합적으로 볼 때 방역관리의 통제력이 점차 회복되는 추세"라고 평했다.

박 1차장은 "지금까지(4월20일까지) 발생한 격리해제 환자 8235명을 분석하면 최소 2일부터 최대 59일까지 평균 25일 정도를 치료받아 격리가 해제되고 있다"며 "현재의 환자 발생 추세를 유지한다면 5월 말 또는 6월 초부터는 1000명 이내로 격리환자가 줄어들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는 이어 "이와 같은 상황 변화에 따라 방역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생활치료센터와 감염병 전담병원을 정비하고 있다"며 "중앙정부의 생활치료센터는 4월 말까지 단계적으로 운영을 축소하되, 정부가 제공하는 표준모형에 따라 지방자치단체가 자체적으로 센터를 준비하고 위기 시 확대할 수 있도록 준비를 갖출 계획"이라고 덧붙여 전했다.

그러나 감염 경로를 알 수 없는 감염이 간헐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안심할 상황은 아님을 거듭 강조했다.

박 1차장은 "방역당국이 파악하지 못하는 코로나19 환자가 지역사회에 존재해 방심할 경우 이들에 의해 또다시 대규모 감염으로 확산될 수 있는 가능성이 상존하다"며 "나와 우리 가족, 우리 사회 모두를 위해 개개인의 방역 노력이 계속 지켜져야 연휴 기간을 무사히 넘기고 코로나19의 진정세를 유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승교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