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원주 태창운수 전면 휴업사태에 노조원들 "대책마련 촉구"

신효재 기자

(사진=신효재 기자)시낸버스 완전공영제 쟁취를 위한 강원공동추쟁본부 및 민주노총 강원지역본부 원주지역본부, 공공운수노조 민주버스본부 강원지부, 태창운수지회가 27일 원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있다.

강원 원주지역 태창운수가 지난 4일 전면 휴업에 들어간 가운데 노조원들이 27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원주시에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시낸버스 완전공영제 쟁취를 위한 강원공동추쟁본부 및 민주노총 강원지역본부 원주지역본부, 공공운수노조 민주버스본부 강원지부, 태창운수지회는 이날 "원주시 시내버스가 멈췄다. 지난 3월부터 태창운수 감축운행에 이어 4일 결국 전면 휴업됐다"며 "태창운수는 휴업신고 과정에서 노동조합과 협의 도 없이 진행돼 노동자들이 하루 아침에 길바닥에 앉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태창운수는 3개월 휴업을 신고했지만 시청에 6개월 휴업신고를 문의한바 있어 장기화 가능성이 높다"며 "벽지, 적자노선 지역의 주민들은 하염없이 정상운행을 고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휴업사태에 시는 임시방편식 대책만 수립해 마을버스와 행복택시를 투입했지만 지속가능성이 떨어진다"며 "5월 예정된 각급 학교 등교 개시한다고 해도 운행이 부분적으로 가능할지 미지수다"고 주장했다.

또 "태창운수는 채권 198억원, 퇴직금 미적립금 60억원에 달한다. 이는 민영제로 인한 한계점으로 대중교통의 공공성을 담보할 수 없다. 수익이 되지 않는다고 벽지노선들이 감차, 폐지되고 버스자본이 일방적으로 휴업해도 개입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시에 "원창묵 시장이 책임지고 휴업사태 대책을 즉각 마련하라"며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 버스노동자 고용보장, 완전공영제 도입"을 요구했다.


한편 시는 "이번 사태를 엄중하게보고 있다. 시민의 불편 해소를 위해 긴급대책을 마련해 진행하고 있으며 장기간 이어질 것에 대한 대책을 위해 여러 방면으로 고심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효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