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끝나나…3일 오후 생활방역 전환 여부 결정

오후 3시 정세균 총리 주재 중대본 회의
신규 환자·감염경로 불명 비율 등으로 평가
박소영 기자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후 첫 연휴를 맞은 지난달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을 찾은 시민들이 봄나들이를 즐기고 있다. /사진=뉴스1

정부가 오는 5일까지로 예정된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을 끝내고 생활방역(생활 속 거리두기)으로 전환할지 여부를 3일 결정한다.


3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 정세균 본부장(국무총리) 주재로 회의를 열고 중앙부처 및 17개 시·도와 함께 이 같은 내용을 논의한다.


정부는 앞서 두 차례 생활방역 전환을 미루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연장한바 있다. 이날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를 중심으로 국내 코로나19 위험도를 평가해 사회적 거리 두기에서 생활 속 거리 두기로 전환할지 결정할 예정이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국내 하루 신규 확진자 수는 3일까지 25일째 50명 이하로 보고되고 있다. 3일 확진자수가 13명으로 다시 늘었지만 지역발생은 3명 수준으로 떨어졌다.


앞서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 목표로 ▲하루 신규 환자 50명 이하 ▲감염 경로 불명 환자 비율 5% 이하 ▲방역망 내 통제 여부 등을 제시한바 있다. 따라서 이번에는 예정대로 생활방역으로 넘어갈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도 나온다.


정부가 지난달 22일 발표한 생활방역 기본 수칙은 공동체가 함께 노력하기, 공동체 내 방역관리자 지정하기, 공동체 방역지침 만들고 준수하기, 발열 확인 등 집단 보호, 방역관리자에게 적극 협조 등 5가지 등이다.


생활방역으로 넘어가면 공공시설 중 실내 시설의 운영이 재개된다. 앞서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세번쨰로 연장하면서 공공시설 중 감염 위험이 상대적으로 낮은 공원 등 실외 시설부터 단계적으로 운영을 재개한 바 있다.

생활방역 여부에 따라 전국 초·중·고교 등교개학 시기와 방법도 정해질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는 생활방역 전환과 연계해 등교개학의 시기와 방법을 결정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등교개학 시기와 관련해 이달 5일 이후 2주간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교육부에 제시했다.



박소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