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재건축·재개발 수주전, 이젠 브랜드·상품 경쟁시대

이지안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정부가 재건축·재개발 수주때 과열경쟁을 방지하기 위해 처벌수위를 높이면서 수주전 문화도 점점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동안은 시공권 수주를 위해 외주 홍보직원인 이른바 OS요원을 앞세워 금품 제공도 불사했지만, 정부와 지자체가 나서 입찰을 전면 중단시키는 등 과당경쟁이 설 자리를 잃어가자 브랜드 이미지와 상품 경쟁력을 앞세워 조합원들에게 어필하고 있습니다. 이지안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사내용]
과열 수주로 서울시로부터 압수수색과 입찰 무효를 겪었던 용산구 한남3구역 재개발.

최근에는 코로나19 사태 속에 OS요원이 마스크까지 불법으로 조합원에 나눠준 사실까지 드러나 구설수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정부의 정비사업 과열 수주에 따른 규제와 처벌 수위가 강화되고, OS요원을 통한 정비사업 수주가 불법 비리의 온상으로 지적받으면서 정비사업 수주전 양상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특화설계 등 건설사간 차별화된 제안조건도 정부의 규제를 받게되면서 정비사업 수주전에 뛰어든 건설사들은 각 사 아파트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더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실제 지난 24일 신반포15차 재건축 수주전에서 조합원의 압도적인 지지로 수주전에 성공한 삼성물산은 수주과정에서 클린수주를 실현하며 OS요원 없이 브랜드 가치와 상품 경쟁력만으로 수주에 성공하기도 했습니다.

당시 삼성물산뿐 아니라 함께 수주전에 참여한 대림과 호반까지도 혼탁한 수주전을 벌이지 않았습니다.

반포3주구 등 현재 진행중인 시공사 선정 입찰도 각 건설사의 다양한 사업·상품 제안이 이어질뿐 현장은 조용하기만 합니다

다만 일각에서는 법의 테두리를 벗어난 제안이 불가능해져 건설사간 입찰 제안 차이가 거의 없어 쏠림현상이 심화될 가능성도 높다고 푸념합니다.

기존에 형성된 브랜드 선호도를 뛰어넘기 어렵다보니 일부 대형건설사들의 독식이 불가피하다는 겁니다.

[두성규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경쟁부분의 구도가 특정 건설업체에 집중된다는 문제뿐 아니라 중견건설업체는 정비사업조차 진출자체가 가로막혀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클린수주 목표로 정비사업 수주 활동 영역이 줄고 있는 가운데, 각 현장에 맞는 맞춤형 제안서 내용보다 브랜드 이미지만으로 손쉽게 수주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지안입니다.


이지안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