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은성수 "2차 소상공인 긴급대출, 저신용자 소외없도록 대안 찾을것"

기간산업안정기금 지원 속도...경영 자율성 보장하되 고용안정 전제
김이슬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6일 "저신용자의 소상공인대출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대안을 찾아보겠다"고 밝혔다.

은성수 위원장은 이날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에서 이 같이 말했다.

정부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신용등급 7등급 이하 대상 저신용자에게 소상공인진흥공단 경영자금과 중신용자(4~6등급) 대상 기업은행 초저금리 대출, 고신용자(1~3등급) 대상 시중은행 이차보전 대출 상품을 연 1.5% 초저금리로 운영해왔다.

대출 신청이 폭주하면서 지난달 말 기업은행 상품이 마감됐고, 소진공 자금도 이날 오후 6시를 기해 종료된다. 정부는 오는 18일부터 소상공인 2차 긴급대출 상품 사전접수를 개시해 25일부터 심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은 위원장은 "2차 프로그램은 초저금리가 아닌 시장금리 수준으로 공급되며 신용등급별, 기관별로 역할 분담을 했던 것과 달리 모두 은행권에서 전담하게 된다"며 "가장 우려스러운 부분은 저신용등급 고객들이 은행 창구에서 소외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4등급 이하 고객, 특히 7등급 이하 저신용자분들은 기존에도 은행 거래가 많지 않았던 만큼 은행에서 대출취급에 부담을 느낄 수 있다"며 "은행권 부담을 덜면서도 저신용자의 접근성을 높일 대안을 신보 및 은행권과 함께 찾아보겠다"고 강조했다.

신속한 자금집행을 위한 은행권의 적극적인 협조도 당부했다.

은 위원장은 "예정된 일정대로 상품이 공급될 수 있도록 전산개발 등 위탁보증 관련 제반준비를 철저히 해주시길 바란다"며 "고객이 헛걸음하지 않게 대출기준과 서류와 관련한 내부직원 교육에도 만전을 기해달라"고 했다.

아울러 코로나19로 일시적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기간산업에 대한 지원에도 속도를 내기로 했다. 지난달 29일 기금 설치의 법적 근거가 담긴 산은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본격적인 자금공급이 이뤄질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

은 위원장은 "경영 자율성을 보장하되, 고용안정과 기업의 도덕적 해이방지를 전제로 기간산업에 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라며 "은행권도 정부 의지를 믿고 산은과의 협업 등을 통해 기간산업을 지키는 데 동참해달라"고 당부했다.

김이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