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LG유플, 시흥 배곧신도시서 자율주행 심야셔틀 운행한다

오이도역-정왕동 주거지역 대상 시범서비스.. 내년 5개 노선으로 확대
이명재 기자



LG유플러스가 서울대학교, 오토모스와 함께 국토교통부 주관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시범사업'에 본격 착수한다고 7일 밝혔다.

LG유플러스는 경기도 시흥시 배곧신도시에서 자율주행 심야셔틀 서비스 '마중'을 버스 등 대중교통 운영이 원활하지 않은 심야시간에 운행한다.


오이도역과 배곧동을 오고 가는 대중교통은 짧은 운행시간과 긴 배차간격으로 인해 주민의 불편이 큰 점을 고려해 해당 서비스를 기획했다.


자율주행 심야셔틀을 통해 대중교통 사각지대 해소, 주거지역 도보권 연결 정류장 배치, 주행안정성 보장 등 시민 안전과 편익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시범사업을 위해 5G 기반의 자율주행 관제 플랫폼 및 차량-도로인프라 통신서비스를 제공하며 초정밀 측위로 구축된 정밀지도를 통해 안전한 자율주행 차량운행을 지원한다.


서울대는 자율차 운영 알고리즘을 제공하고 오토모스는 자율차 제작 및 서비스 운영 역할을 수행한다.


먼저 올 10월까지 4호선 오이도역에서 정왕동 주거지역에 이르는 1개 노선을 대상으로 시범서비스를 운영하고 사업 성과에 따라 내년 말까지 총 5개 노선에 8대 셔틀차량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앞서 국토부가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시범사업자를 공모했고 LG유플러스는 산학협력 컨소시엄을 구성해 사업모델과 추진전략을 기획했다. LG유플러스는 사업이해도, 추진전략, 기대효과 등 평가항목에서 최고 점수를 받아 시범사업자로 선정됐다.


강종오 LG유플러스 모빌리티사업담당 상무는 "국내 최고 수준의 5G 기반 자율주행 기술력을 적용해 시흥시 대중교통 사각지대를 해소하겠다"며 "자율주행 셔틀버스 서비스를 지속 제공해 시민들의 편의와 안전을 확보하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명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