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알츠하이머 여러 원인 조절법, 치료제 개발 가능성 높여

KAIST 연구진, 산화 반응이 다른 저분자 화합물 활용
박응서 선임기자

KAIST 연구진이 단순한 원리를 이용해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후보군으로 저분자 화합물을 제시했다. 사진제공=KAIST

국내 연구진이 대표적인 치매 질병인 알츠하이머를 일으키는 여러 원인을 한꺼번에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다. 또 동물 실험에서 효과를 입증해 새로운 치료제 개발 가능성에 대한 기대를 높였다.

KAIST가 임미희 화학과 교수 연구진이 알츠하이머 발병 원인으로 알려진활성 산소종과 아밀로이드 베타, 금속 이온 등을 억제할 수 있는 원리를 증명하고, 알츠하이머에 걸린 동물을 치료하며 이를 증명했다고 11일 밝혔다.

알츠하이머는 치매를 일으키는 대표적인 뇌 질병이다. 다양한 요소가 원인으로 제시됐지만 작용 원리를 아직 밝히지 못하고 있다. 대표적인 발병 원인으로 제시되는 요소는 활성 산소종과 아밀로이드 베타, 금속 이온이다.

이 요인들은 개별적으로 영향을 주지만 상호작용하며 병을 더 악화시킨다. 금속 이온은 아밀로이드 베타와 결합해 아밀로이드 베타 응집 속도를 촉진시킨다. 또 활성 산소종을 과하게 만들어 신경독성을 유발한다. 이런 특성 때문에 알츠하이머를 치료하려면 여러 원인을 모두 해결할 수 있는 치료제가 필요하다.

연구진은 단순한 저분자 화합물에서 일어나는 산화 환원 반응을 이용하면 알츠하이머에서 원인 요소를 손쉽게 조절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그리고 다르게 산화하는 여러 화합물을 이용해 알츠하이머 원인 요소를 한꺼번에 조절하는데 나섰다.

연구 결과 연구진은 활성 산소종에 대한 항산화 작용 가능성을 확인했다. 또 아밀로이드 베타와 금속과 아밀로이드 베타 응집, 섬유 생성이 크게 주는 것도 실험으로 증명했다.

연구진은 알츠하이머에 걸린 실험용 쥐에게 저분자 화합물을 주입하며 실제 동물 실험에 진행했다. 그 결과 뇌에 축적된 아밀로이드 베타 양이 크게 줄었다. 또 실험용 쥐의 인지 능력과 기억력이 향상되는 것을 확인했다.

임미희 교수는 “단순한 화합물이 가진 산화 반응 차이를 이용해 여러 원인 요소들을 뚜렷하게 구분할 수 있음을 증명했다”며 “이를 신약 개발에서 사용한다면 비용과 시간을 크게 단축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를 진행한 연구진들. 왼쪽부터 임미희 교수와 백무현 교수, 김민근 석박사통합과정. 사진제공=KAIST


이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인 미국화학회지(Journal of the American Chemical Society)에 지난달 1일에 게재됐다.



박응서 머니투데이방송 MTN 선임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