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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 물류통합 자회사 설립…“해운업 안한다”

포스코 그룹내 분산된 물류 기능 통합 자회사 설립
일각에서 거론된 해운업 진출 일축 "해운업법상 못한다"
권순우 기자



포스코가 그룹내 물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물류 통합법인 ‘포스코GSP’를 올해 안에 설립한다. 물류 통합법인은 포스코 및 그룹사 운송 물량의 통합 계약과 운영 관리를 담당한다.

현재 철강 원료를 구매하거나 철강 제품을 수출할 때 여러 부서가 각각 물류 운송 계약을 수행하고 있다. 또 포스코인터내셔널, SNNC, 포스코강판 등 계열사별로 물류 기능이 흩어져 있다.

이를 하나의 회사로 통합해 중복과 낭비를 제거하여 효율성을 높이고, 전문성을 강화하는 것이다.

계열사를 포함한 지난해 물동량은 약 1억6천만톤, 물류비는 약 3조원에 달한다.

하지만 물류업무가 회사별, 기능별로 분산되어 판매 및 조달의 지원 기능으로만 운영되는 등 효율성과 전문성 제고가 시급한 것으로 분석됐다.

철강업 특성상 물동량이 많아 유럽, 일본, 중국의 글로벌 철강사들은 물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물류 전문계열사를 운영하고 있다.

물류통합 법인은 원료 및 제품의 수송계획 수립, 운송 계약 등의 물류서비스를 통합 운영해 효율성을 높이고, 인공지능과 로봇기술 기반의 물류 플랫폼으로 성장할 계획이다.

일각에서는 포스코가 자회사를 설립해 직접 해운업에 진출한다는 비판이 제기되기도 했다.

포스코는 “그룹사 내부적인 물류 기능을 통합하는 것이지 외부 해송, 운송 업체에 화물을 맡기는 것에는 변함이 없다”며 “해운업에 진출할 계획이 없다”고 강조했다.

또 대량 화주가 직접 해운업에 뛰어들 경우 해양수산부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는 해운법에 따라 대량 화주인 포스코는 해운업에 진출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것이 포스코의 설명이다.

포스코는 물류 전문 자회사를 통해 물류 파트너사와의 시너지를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포스코 물류 통합 법인은 현재 중소협력사에 이전하고 있는 포스코 스마트팩토리 기술을 물류파트너사에게도 접목해 스마트화를 함께 추진한다.

또 엄격해지는 국제환경규제에 대응해 물류파트너사와 함께 친환경 물류 인프라를 구축해 나간다. 국내 해운·조선사와 협업해 선박 탈황설비 장착 및 LNG추진선 도입 지원, 디젤 엔진 등으로 작동하는 항만 설비의 전기동력으로의 전환 지원, 친환경 운송차량 운영 지원 등을 추진한다.

또 공정한 경쟁을 촉진하고 동반성장을 위해 화물차주 대상으로 운송 직거래 계약을 도입한다. 화물차주가 직접 입찰에 참여하고, 화물운송, 운송료 정산까지 할 수 있는 모바일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포스코 관계자는 “장기 전용선 계약을 비롯해 기존 물류 파트너사들과의 계약 및 거래 구조는 변동 없이 유지하며 상생 협력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권순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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