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성윤모 "그린뉴딜 2~3년 내 성과…전기요금 합리화도 검토"

정부세종청사서 기자 간담회
"친환경화 관련 그린뉴딜 사업 고민"
문수련 기자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4일 "그린뉴딜은 2~3년 내 성과를 도출하고 에너지 전환과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함께 나올 수 있는 방향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성 장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들과 간담회를 열고 얼마 전 문재인 대통령이 관계부처에 주문한 그린뉴딜 사업에 대해 의견을 내놓았다.

산업부와 환경부, 국토교통부, 중소벤처기업부 등은 문 대통령의 지시를 토대로 그린뉴딜 정책을 마련해 서면으로 보고할 예정이다.

성 장관은 "그린뉴딜의 기본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전 세계적인 노력에서부터 시작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과거에는 단순히 비용 측면에서 생각했다면 시대가 바뀌면서 투자를 통해 생태계를 산업화하고 성장 동력을 얻을 수 있는 부분이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그린뉴딜은 우리 정부에서 남은 기간 중요한 과제로 추진될 것"이라며 "기존 사업들을 단순히 확대하는 것이 아니라 카테고리화, 프로젝트화하고 실제 예산을 투입해 경제적 파급 효과를 낼 수 있는 사업을 중심으로 추진될 것"이라고 전했다.

4차산업혁명 시대에 놓쳐서는 안 될 흐름으로는 친환경화와 스마트화, 고부가가치화를 꼽았다. 그린뉴딜 관련 사업도 이런 흐름에 맞춰 추진되면서 새로운 시대의 산업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성 장관은 "친환경화 측면에서 그린뉴딜 사업을 고민하고 구체화할 것"이라며 "기존 산업을 전환하거나 새로운 산업을 시작할 때 그린뉴딜의 요소를 포함할 수 있는 프로젝트도 함께 가지고 가겠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얼마 전 발표된 9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초안과 관련된 질문도 이어졌다. 이 계획의 골자는 석탄 발전을 줄이고 환경 친화적인 액화천연가스(LNG) 발전을 늘리자는 것인데 이러면 전기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성 장관은 "이번 계획은 환경부의 평가와 공청회, 국회를 거쳐 확정되는 것"이라며 "구체화되는 과정에서 필요하다면 전기요금에 미치는 영향도 조사하겠다"고 답했다. 이어 "지난해에 공식적으로 말한 것처럼 현재 전기요금 체계는 합리화하는 방향으로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문수련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