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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면초가' 쌍용차, 감사의견 거절까지…정부 지원에 명운 달려

권순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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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멘트]
유동성 위기에 몰린 쌍용자동차가 1분기 검토 보고서에 대해 감사의견 거절을 받았습니다. 상장이 폐지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는 가운데 정부 지원 여부에 따라 명운이 달라질 전망입니다.
권순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쌍용자동차가 1분기 검토보고서에서 감사의견 거절을 받았습니다.

쌍용차는 1분기 영업적자 978억원, 당기순손실 1929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감사인인 삼정KPMG는 “유동부채가 유동자산을 5767억원 초과하고 계속기업으로서 존속 능력에 유의적 의문이 제기되고 있어 검토 의견을 표명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일각에서는 상장폐지 가능성도 제기되지만, 분기 검토 의견 거절이 상장폐지 사유는 아닙니다.

쌍용차 관계자는 "연 감사보고서 의견거절은 상장폐지 사유가 되지만 분기 검토보고서 의견거절은 상장폐지 사유가 아니”라고 설명했습니다.

당장 상장이 폐지될 위험은 없지만 유동성 문제는 심각합니다.

쌍용차가 올해 안에 2540억원의 차입금을 갚아야 하고, 당장 7월에 산업은행에 상환해야 할 대출금은 900억원에 달합니다.

쌍용차는 노사민정 특별협의체를 구성해 회생 방안을 모색하고 있지만 결국 정부와 채권단 지원 없이 존속은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정부와 채권단은 쌍용차의 호소에 답을 주지 않고 있습니다.

사안에 정통한 관계자는 "쌍용차를 지원한다고 해서 지속 가능한 경쟁력이 생긴다고 믿을 만한 근거가 부족하다"며 "많은 기업들이 어려움에 처한 가운데 더 경쟁력 있는 기업을 지원하는데 역량을 집중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쌍용차가 도산할 경우 수만명의 일자리가 사라지는 만큼 정부도 쉽게 외면하지 못할 것이라는 분석도 상당합니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로 많은 사람이 일자리를 잃고 있는 와중에 완성차 회사 하나가 무너지면 협력업체까지 줄도산의 우려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당장 다음달부터는 7월만기 대출을 어떻게 할지 논의가 진행될 예정인 가운데 쌍용차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우려는 커지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권순우입니다.


권순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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