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채안펀드, 내달부터 'A+'급 여전채도 산다 "매입대상 확대"

금융당국, 채안펀드·P-CBO 매입대상 확대
김이슬 기자

<손병두 금융위 부위원장이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를 열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채권시장안정펀드(이하 채안펀드)가 매입할 수 있는 여신금융전문회사채 신용등급이 기존 'AA- 이상'에서 'A+ 이상'으로 확대된다.

금융위원회는 19일 오전 서울 은행연합회에서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를 열고 비우량 등급 회사채 및 CP(기업어음)시장 수급 보완 대책을 논의했다.

채안펀드는 지난 4월 1일 가동일 기준으로 AA- 이상 등급이었으나 이후 A+로 등급이 하향된 기업의 경우에도 매입대상으로 편입한다.

오는 29일에는 총 5090억원 규모의 코로나19 P-CBO(프라이머리 채권담보부증권)와 4277억원 규모의 주력산업 P-CBO를 발행할 계획이다.

여전채 지원도 확대한다. 다음달부터 채안펀드는 A+ 등급의 여전채도 매입할 수 있도록 하고 6월 말부터는 코로나19 P-CBO 발행시 A-등급 이상의 여전채도 포함해 지원할 계획이다.

그동안 채안펀드는 여전사의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원리금 상환유예 지원실적 등을 감안해 AA- 등급 이상 여전채를 매입했으며 코로나19 P-CBO의 경우 여전채를 매입대상에 포함하지 않았다.

구체적인 지원규모는 여전사의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원리금 상환유예 규모 등을 감안해 결정하기로 했다.

40조원 규모의 기간산업안정기금은 이번주 안에 산업은행에 기안기금 사무국을 발족시키고 다음주 중 기금운용심의회 구성을 완료하는 등 기안기금을 조속히 출범시킬 예정이다. 다음 달 중에는 기업에 대출이 실행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소상공인 지원 2차 프로그램은 다음달 중으로 전산구축 준비가 마무리되면 전국의 지방은행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한편 금융지원 실적을 집계 결과 지난 15일까지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총 118만5000건, 97조8000억원의 자금이 지원된 것으로 나타났다.

신규대출·보증 지원이 92만2000건, 49조5000억원 실행됐고 기존자금 만기연장·상환유예가 23만2000건, 45조4000억원 이뤄졌다.

업종별로 보며 음식점업이 24만6000건, 소매업이 19만9000건, 도매업이 13만4000건 규모다.

손병두 부위원장은 "현재 협의중인 회사채 및 CP 매입기구 운영방안이 확정돼 본격 가동된다면 비우량 등급 회사채 시장의 수급보완에 더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기업들도 경영개선을 통한 신용등급 제고와 시장에서의 자금조달 노력을 우선해 달라"고 말했다.

김이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