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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사기로 선 쌍용차…금융당국, 공적자금 투입 '고심'

김이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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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멘트]
40조원 규모의 기간산업안정기금 지원대상 기업이 조만간 윤곽을 드러낼 전망인데요. 생사의 기로에 선 쌍용차 지원 여부가 관심입니다. 코로나19 확산 전부터 이미 연속 적자 상태인 만큼 공적자금 투입 대상으로 적합하지 않다는 지적이 나오는데요, 반면 대량 실직사태를 그냥 두고 볼 수는 없다는 의견도 만만치 않습니다. 김이슬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다음달 항공과 해운사를 필두로 40조원 규모의 기간산업 안정기금이 순차적으로 투입될 예정입니다.

그런데 본격적인 기간산업안정기금 출범을 앞두고 쌍용차 지원 여부가 변수로 떠올랐습니다.


쌍용차는 1분기 실적보고서 감사의견이 거절될 정도로 상황이 악화돼 기안기금 2천억원을 요청하기로 가닥을 잡은 상태입니다.

대주주인 마힌드라가 2300억원 투입 계획을 뒤엎고 400억원만 지원하기로 하면서 정상화까지 길이 험난하기 때문입니다.

올해 갚아야할 4000억원 중 7월 만기가 돌아오는 산업은행 차입금 900억원의 연장 요청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대규모 적자로 생사 기로에 선 쌍용차로선 정부 도움이 절실한데, 지원 기업으로 부합하지 않다는 지적도 비등합니다.


금융위 고위 관계자는 "'일자리 안정'이 기안기금 취지인 것은 맞지만, 그에 앞서 지원 대상은 코로나19로 일시적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기업이어야 한다"고 못밖았습니다.

코로나19 위기 훨씬 전인 2017년 1분기 이후 13개 분기 연속 적자를 이어가고 있는 쌍용차에 기금을 투입하기 적절치 않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성태윤 연세대학교 경제학부 교수: 일반적으로 지속가능성에 이미 문제가 생긴 기업까지 지원을 확산하는 것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지원 자금과 관련되어 있는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하지만 쌍용차가 이대로 몰락하면 대규모 실직 사태를 피할 수 없어 정부가 마냥 손을 놓고 있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두산중공업 사례처럼 자산매각 등 자구안을 토대로 지원하는 별도 구조조정 프로그램이 가동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한편 정부는 산은 지원에 더해 민간 채권은행이 대출상환을 유예해 기금 투입 효과를 지속시킨다는 방침입니다.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기금지원을 받은 기업에 대한
기존 대출금 상환을 유예하고 자금지원신청 기업에 대해 협업심사를 실시하는 등 산업은행-민간은행간 협업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아울러 정부는 오는 28일 7년 만에 부활하는 5조5천억원 규모의 회사채 신속인수제 지원 기업도 선정할 계획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김이슬입니다.


김이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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