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정부-현대차-대한통운·쿠팡, 대형 수소화물차 기술 확보 나선다

2021~2022년 10톤급 수소화물차로 택배 운반
이재경 기자

(홍정기 환경부 차관(가운데)이 20일 오후 충북 옥천군 CJ물류터미널에서 열린 ‘수소 화물차 보급 시범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식’에서 차량 제작사, 물류사 대표들과 함께 협약서 서명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국토교통부는 20일 충북 옥천군에 위치한 CJ허브터미널에서 현대자동차, CJ대한통운, 현대글로비스, 쿠팡과 '수소 화물차 보급 시범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시범사업은 내년부터 2022년까지 10톤급 수소 화물차 5대로 군포-옥천 구간과 수도권 지역에 투입해 시행한다.

환경부는 내년 출시되는 대형 수소 화물차 5대를 물류사가 구매할 수 있도록 보조금을 지원한다.

산업부는 수소 화물차 성능개선을 위한 개발과 실증을 지원한다.

국토부는 수소 화물차의 운영 부담 경감을 위한 연료보조금 지원 방안을 강구한다.

현대차는 수소 화물차를 출시하고, 각 물류사는 수소 화물차를 구매해 사용한다.

시범사업 기간 차량 성능개선 등을 거쳐 2023년부터 본격적으로 수소 화물차를 양산해 보급할 계획이다.

부처별로 산업부는 3800억원 규모의 친환경차 기술개발사업을 진행한다.

수소화물차 확산의 걸림돌인 내구성을 2025년까지 현재의 5배 수준으로 개선하는 것이 목표다.

수소트럭의 내구성은 현재 10만km 정도인데, 2022년엔 25만km로, 2025년 50만km 이상으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환경부는 화물차 무공해화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소형 화물차는 전기 화물차로, 중대형 화물차는 수소 화물차로 보급한다는 방침이다.

무공해화 중장기 목표, 세부과제와 정부지원 방안 등을 담은 '화물차 무공해화 실행계획(로드맵)'을 올 하반기까지 마련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수소물류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제도 개선과 지원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수소는 경유, CNG 등 다른 연료에 비해 고가인 점이 수소화물차 운영의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국토부는 연료보조금 지원 방안을 강구하고 수소 충전인프라 구축을 지원해 수소화물차의 운영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정부는 "고난도 분야인 수소화물차 시범사업을 통해 글로벌 수소차 경쟁에서 한발 앞서나갈 것"이라며 "코로나19로 택배와 같은 비대면 산업과 국민 건강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될 것으로 예상되며 택배 등 화물차량을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배출이 없는 친환경차로 집중 전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재경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