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구현모 KT 대표 "포스트 코로나, AI 분야서 스타트업·벤처캐피털과 협력할 것"

황이화 기자

구현모 KT 대표이사 / 사진제공 = KT

구현모 KT 대표이사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응 전략으로 인공지능(AI) 분야 협력을 강조했다.

KT는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지니뮤직 사옥에서 국내 벤처캐피탈 경영진들과 함께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변화’를 주제로 세미나를 진행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날 세미나에는 구 대표를 비롯해 이강수 컴퍼니케이파트너스 부사장, 김판건 미래과학기술지주 대표, 박하진 HB인베스트먼트 본부장 등 벤처캐피탈 업계 인사 약 40명이 참석했다.

구 대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기업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 주제 강연을 했다.

구 대표는 "코로나는 메르스와 같은 감염병과 1997년 IMF외환위기나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와 같은 경제타격이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는 것과 같은 상황"이라며 "코로나로 인한 경기침체 속 특정 국가나 산업이 세계의 경제 흐름과는 달리 독자적인 경제흐름을 보이는 ‘디커플링(Decoupling)’이 본격화 되고 있다"고 말했다.

구 대표는 코로나로 발발된 사회·경제 변화 속에서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한 기업의 대응전략을 제시했다.

우선 코로나 이전에는 기업들이 크게 고민하지 않았던 공급망·직원안전·수요급감·직장폐쇄 등 비상상황에 대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코로나 이후 확산되고 있는 온라인교육·재택근무·원격의료·배달앱 등 전 산업에 걸친 디지털 혁신과 비대면은 일시적인 사회 현상이 아닌 장기적으로 지속될 변화의 흐름으로 주목하며 이 속에서 새로운 사업기회가 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그러면서 바이오·헬스 관련된 사업에도 지속적으로 성장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구현모 KT 대표가 세미나에 참석한 국내 벤처 캐피탈 경영진들과 의견을 주고 받고 있다. 무대 전면 패널석 오른쪽부터 김판건 미래과학기술지주 대표, 구현모 KT 대표, 송은강 캡스톤파트너스 대표, 천민정 LSK인베스트먼트 심사역. / 사진제공 = KT

구 대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는 기업에게 위기극복의 경험이 큰 자산"이라고 강조했다.

구 대표는 KT의 포스트 코로나 대응 전략으로 'AI 협력'을 꼽았다.

구 대표는 "KT는 '고객의 삶의 변화와 다른 산업의 혁신을 리딩하여 대한민국 발전에 기여한다'는 새로운 비전으로 사업에 임하고 있다"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AI와 같은 분야에서 스타트업, 벤처캐피탈과 협력을 도모하는 등 변화와 혁신을 리딩하겠다"고 밝혔다.

황이화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