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MTN 현장+] 한국투자공사도 전주 이전?…본질에 집중해야

총선 이후 "금융 공기업 전주 이전" 목소리 높아져
한국투자공사, 해외 투자만 100%…"이전하면 득보다 실 커" 우려
정부도 "시기상조"…금융중심지 조성계획서 제외
조형근 기자

"전주 국제금융도시 실현을 위한 방안으로 한국투자공사·한국벤처투자 등 금융 공공기관의 추가 전주 이전을 추진하겠다"-김성주 제21대 국회의원 당선인(전주 병) 공약

"전국을 다녀보면 절실히 요구하는 게 공공기관의 지방 이전이다. 총선 이후 공공기관 이전 시즌2를 하겠다"-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지난 4월 6일)


전주를 '제3금융중심지'로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이 지난 총선을 전후해 거세지고 있다. 김성주 국회의원 당선인(전주 병)과 김승수 전주 시장 등 지역과 연관있는 인사 뿐 아니라 일부 여당 인사들도 금융 공공기관의 전주 이전에 힘을 싣고 있다.

이들은 국민연금처럼 한국투자공사(KIC)와 한국벤처투자,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등을 전주로 이전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공공기관의 이전은 필수적이며, 비슷한 업권의 기관을 한 데 모아 국제 허브로 육성해야 한다는 취지다.

현재 극심한 지역간 개발 편차를 줄이기 위해 국토 균형발전을 추진하는 데에 대부분 사람이 공감할 것이다. 공공기관 이전도 이런 측면에서 설득력 있는 주장이다.

하지만 무분별한 공공기관 이전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지방 이전이 해당 기관의 특색을 잃게 만들 수 있어서다. 따라서 지방 이전 효과에 대해 신중하게 검토해야 한다.



■ 해외 투자만 하는 KIC…잃는 게 더 많다

지방 이전으로 역할 수행에 차질을 빚을 것으로 우려되는 공공기관 중 대표적인 곳이 '국부펀드'인 한국투자공사다. 한국투자공사는 기획재정부와 한국은행의 자산을 위탁받아 운용하는 국부펀드로, 지난해 말 기준 1,573억 달러(약 195조원)을 운용하고 있다.

문제는 한국투자공사가 모든 자산을 해외에만 투자하는 기관이라는 점이다. 100% 해외에 투자하는 만큼 해외 기관 등 글로벌 파트너와 접점이 필요한 데, 전주로 이전하게 되면 경쟁력을 잃을 수 있다.

앞서 전주에 자리잡은 국민연금도 인력 유출과 네트워크 축소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성장하고 있는 부동산·인프라 등 대체투자 시장에서 위상이 서서히 축소되고 있다. 자금력을 키운 대형 증권사가 수천억원에서 수조원대 투자를 주도해 굳이 국민연금을 찾지 않아도 자금을 확보할 수 있어서다.

실제 국민연금은 해외 대체투자 확대 기조에도 불구하고, 대체투자 목표치를 지난 3년간 달성하지 못했다. 목표 달성을 위해서 해외 딜을 적극적으로 발굴해야 하지만, 글로벌 파트너가 전주를 찾는 빈도가 줄어들어 딜 소싱에 어려움을 겪는다는 평가가 나온다.

한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지방으로 이전하게 되면 해외 투자를 유치하거나 이후 투자 실사를 나가기 힘들어지게 된다"며 "특히 국제 공항이 없는 전주로 이전한다는 건 해외 투자만 전문으로 하는 한국투자공사에게 치명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도 금융 공공기관의 지방 이전에 대해 '시기상조'라는 입장이다. 제2금융도시를 목표로 했던 부산도 아직 제대로 자리를 잡지 못한 만큼, 서울과 부산을 중심으로 우선 글로벌 역량을 키운다는 입장이다. 다만 이런 계획은 2022년까지 목표로, 이후에 다시 금융 공공기관의 지방 이전 논의가 이뤄질 수 있다.

한국투자공사는 자금 운용을 통한 국부 증진을 목표로 한다. 향후에도 한국투자공사가 자율적이고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국부를 증진하는 본연의 역할에 충실할 수 있도록 정부가 현명하게 판단하길 바란다.



조형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