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코로나19]"이태원 클럽 감염원, 미국·유럽과 유사…신천지와 달라"

박미라 기자







이태원 클럽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해외에서 유입된 것으로 추정된다. 대구 신천지 교회 확진자들과 다르고 유럽에서 많은 유전자형을 띄고 있다는 방역당국의 유전자 분석결과가 나온 것이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장은 22일 오후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국내 코로나19 환자 유래 전장유전자 서열 151건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세계보건기구(WHO)와 영국 캠브리지대학에 따르면 코로나19 바이러스는 크게 S, V, G 등 3개 계통으로 구분된다. 각 계통은 보통 A, B, C형이라고 통칭된다.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발견된 초기 바이러스가 S계통이다.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조상 격이다. 이후 전파에 따라 조금씩 변이가 생겨 중국, 동아시아에 확산된 바이러스는 V계통이 많다. G계통은 유럽이나 미국 지역 환자들에게도 주로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방역당국은 국내 초창기 코로나19 1~30번째 확진자, 신천지 대구교회 확진자 32명, 청도 대남병원 확진자 11명, 해외입국 확진자 41명, 이태원 클럽 관련 확진자 14명의 사례를 분석했다.

S그룹에 속하는 사례는 24명이다. 초기 해외유입 환자와 우한에서 입국했던 교민들이 이에 해당한다. 67명은 V그룹에 포함됐는데, 신천지 대구교회와 청도 대남병원 관련 확진환자가 포함됐다.

G그룹은 55명이다. 미국이나 유럽 등 해외입국자와 이태원 클럽 관련 확진환자가 이에 해당한다. 나머지 5명은 일본 현지에서 확진됐던 환자의 접촉자와 싱가포르 출장 중 감염된 확진자들이다.

정 본부장은 "어느 나라에서 누구를 통해 전염됐는지를 더 구체적으로 특정화하기에는 어려울 것이라고 보고 있고, 바이러스 염기서열 분석은 누적해서 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역학조사에 참고자료로 활용은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태원 클럽 관련 확진자들은 G그룹에 속하고 최근 유럽이나 미국에서 감염돼 입국한 분과 유사한 상황"이라며 "대구·경북지역 바이러스로 인한 감염보다는 해외, 특히 미국이나 유럽에서 입국한 입국자로 인해 전파가 됐을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해외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우리나라는 3월15일부터 유럽 5개국, 18일부터 전체 입국자를 대상으로 특별입국절차를 실시했으며 3월22일부터는 유럽발 입국자, 3월 27일부터는 미국발 입국자, 4월1일부터는 모든 입국자를 대상으로 코로나19 검사와 격리를 의무화했다.

정 본부장은 "엄격하게 격리를 시행하기 전인 3월22일 전에는 무증상으로 감염됐을 경우 검사를 받지 않았을 수 있기 때문에 3월 정도에 해외 입국자를 통한 유입은 어느 정도 발생했을 것으로 추정한다"며 "아주 경증이거나 무증상에서 몇 단계 전파고리를 갖게 됐을 경우 조기에 인지하기 어려운 한계가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박미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