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또 터진 '짝퉁' 분유...유업계, 중국 수출길 뚫릴까

박동준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중국에서 가짜 분유 사건이 또 다시 터졌습니다. 사드 배치와 코로나19 확산으로 수출길이 막혔던 국내 유업계는 이번 사태가 수출 확대의 전환점이 될 지 기대하고 있습니다. 박동준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2008년 멜라민 분유 파동을 겪은 중국에서 얼마전 또 다시 가짜 분유가 나왔습니다.

가짜 분유를 먹은 영유아들의 두개골이 커지고 이상 행동을 하는 등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중국인들의 자국 분유 불신은 한국 제품의 중국 수출 증가로 이어졌습니다.


2008년 300만 달러도 안 되던 분유 수출액은 이듬해 50% 이상 증가한 이후 매년 늘어 2016년에는 1억 달러를 넘기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2017년 사드 배치로 한중 관계가 악화하면서 그 해 40% 이상 수출이 감소한 뒤 아직까지 이전 수준을 회복하지 못 한 상태입니다.

유업계는 이번 가짜 분유 사건이 12년 전 사례처럼 대중 수출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윤종상 롯데푸드 과장 : 먹거리 불안이 심각한 중국에서 한국의 우수한 분유가 충분히 어필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사드 이후 급감했던 분유 수출액도 점차 꾸준히 늘어 예년 수준을 회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유업계는 분유 이외에도 다양한 유제품으로 중국 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매일유업은 지난 주 왕홍과 협업해 온라인으로 컵커피를 판 지 5분 만에 20만 개를 모두 팔았습니다.

코로나19로 중국 수출길이 막힌 유업계가 가짜 분유 사건으로 숨통이 트일지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박동준입니다.


박동준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