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사우디 국가혁신, 코로나·저유가에 위기"

사우디 장기 국가혁신 전략 '비전 2030', "지속가능성에 회의론"
조정현 기자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
코로나19와 저유가로 인해 사우디아라비아의 국가 혁신전략이 차질을 빚을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한국은행은 24일 해외경제포커스에서 "코로나19의 확산 및 대응 대책과 유가 급락 등으로 사우디아라비아의 재정상황이 크게 악화돼 '비전 2030'사업 추진도 제약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사우디의 비전 2030은 경제와 사회, 문화 등 전 영역을 아우르는 장기적인 국가 혁신 전략으로, 빈 살만 왕세자가 주도하는 경제개발위원회가 추진 중이다.

최근 미국 셰일오일 산업 발달로 인한 원유 가격 하락과 시장점유율 축소 등으로 석유 중심 경제구조가 한계를 맞으면서 사우디는 이같은 개혁안을 마련했다. 사우디 GDP에서 석유 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은 무려 41.3%에 이르며, 청년실업률은 25.6%에 이를 정도로 경제 구조가 왜곡돼 있다. 젊은층이 일하기를 꺼리면서 상당수 노동력이 해외에서 '용병'으로 유입돼 사우디 인구의 3분의 1에 달하는 800만명이 3~40대 외국인일 정도다.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우디 비전 2030은 실업률 하락, 여성 노동시장 참여율 상승, 비석유부문 수출 GDP 비중 확대, 광업분여 2020년 일자리 9만개 창출, 중소기업 금융지원 확대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실제로 비석유 경제부문 확대, 여성 운전 허용, 대중문화 개방 등 일정 부분 성과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최근 코로나19 확산과 저유가가 발목을 잡는 모양새다.

사우디의 재정균형 달성에 필요한 두바이 유가는 배럴당 80달러 수준으로 추정되지만 현재 유가는 이달 1~20일 기준 29.7달러에 불과하다. 지난해 12월 64.4달러에서 거의 반토막 난 수준이다.

이런 상황에서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세금 납부 연기, 기업 보조금 제공, 전 산업 전기요금 지원 등의 정책이 시행되면서 재정이 악화돼 비전 2030의 기반이 흔들리고 있다. 사우디 정부도 지난 11일 부가가치세율을 5%에서 15%로 무려 세배나 인상시키는 초강경 대응을 내놨다.

한은은 "빈 살만 왕세자의 정치적 위상 등을 고려할 때 사우디가 비전 2030 프로젝트를 포기 내지 축소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면서도 "주요 외신과 경제전문가들은 지속가능성에 대해 회의적인 견해를 보이고 있다"고 언급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