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약의보감]마스크 속 여드름…"흉터까지 잡아주자"

박미라 기자





여드름은 생명에 영향을 주는 중증 질환은 아니지만, 환자의 정서적인 측면, 대인관계, 사회생활에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심한 경우 우울증, 불안, 자신감 결여 등으로 인한 삶의 질 저하를 초래한다.

◆여드름 환자 55%…"일상생활에서 스트레스 받아"

2016년 글로벌 리서치 기업 닐슨이 여드름 환자 120명을 대상으로 시행한 '여드름 환자 이해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 55%가 여드름으로 인해 일상 생활에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며, 이중 15%는 "매우"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응답했다.

환자들은 주로 병원 치료(45%), 여드름 전용 화장품 사용(37.5%), 약국에서 판매하는 일반 의약품 사용(10.5%) 등으로 여드름 증상을 완화시킨다고 응답했는데, 이중 병원을 방문해 치료를 받는 것이 치료 효과가 가장 좋다고 응답했다.

환자들이 병원 치료를 통해 가장 기대하는 효과는 빠른 증상 완화(84.2%)였으며, 다음으로 흉터 없이 깨끗하게 증상이 완화되는 것(81.7%)을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자 95% 여드름 흉터 고민…흉터 잡아주는 치료제 '눈길'

실제로 여드름 환자 약 95%가 여드름 흉터 영향을 받고 있으며, 가장 큰 고민도 여드름으로 인한 흉터이다.

여드름 치료를 위해서는 피지 분비 조절, 과다 각질화 교정, 염증 반응 억제 등을 목표로 다양한 국소 치료제와 경구용 약물 요법이 사용된다.

최근 일부 경구용 제제가 기형아 출산 위험 등 안전성 이슈로 사용 규제가 강화되면서, 비교적 안전성이 높으면서도 여드름 치료, 흉터 예방 효과를 보이는 무항생제 국소 치료제가 주목 받고 있다.

갈더마코리아의 에피듀오 포르테(아다팔렌 0.3%/과산화벤조일 2.5%)는 흉터 개수를 감소시키는 동시에 여드름 흉터의 원인까지 해결하는 여드름 국소 치료제다.

대부분의 여드름 흉터는 구진/농포 등의 염증성 병변을 효과적으로 치료하지 못했을 때 생기기 때문에 여드름 흉터 치료를 위해서는 강력한 항염 작용이 우선돼야 한다.

에피듀오 포르테의 아다팔렌 성분은 염증 반응을 차단하고 과산화벤조일(BPO) 성분은 여드름을 유발하는 주요 요소 중 하나인 C.acne로 인한 염증을 감소시킴으로써 강력한 항염증 효과를 보인다. 또한 각질 형성 세포의 증식을 막고 면포 형성을 억제해 각질 세포 정상화를 유도한다.

◆흉터 치료 효과 입증…염증 병변 30%까지 감소


에피듀오 포르테 흉터 치료 효과는 임상을 통해 입증됐다.

중등도-중증의 여드름 환자를 대상으로 24주 간 에피듀오 포르테와 대조약 (아다팔렌/과산화벤조일 성분 제외)을 도포했다.

그 결과 에피듀오 포르테군이 대조군 대비 전체 위축성 여드름 흉터 개수와 여드름 흉터의 주요 원인인 염증성 병변 개수를 모두 30%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 여드름 치료에 의해 동반될 수 있는 건조감, 홍반, 피부 박리, 따가움 등의 이상반응은 임상시험에서 평균값(mean score)은 1이하로, 에피듀오군과 대등한 안전성을 보였다.

한편 에피듀오 포르테는 1일 1회 세안 후 보습제를 먼저 바르고 쌀알 크기만큼 여드름 부위에 바르면 된다. 저녁에 바르는 것을 권장하며, 바른 부위는 손으로 문지르면 안 된다.



박미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