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미·중 패권 경쟁에 유통업계 사드 악몽 재현 우려

박동준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미국과 중국의 갈등이 커지면서 우리 수출 기업들의 고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미중 두 나라가 각각 자신의 경제 울타리를 구축하면서 우리나라는 선택을 강요받고 있는 상태입니다. 지난 2017년 사드 사태 당시 큰 피해를 봤던 유통업계는 미중 강대국의 패권 다툼에 숨죽이고 있습니다. 박동준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미국은 중국을 제외한 세계 질서 재편에 나서고 있습니다.

특히 탈(脫)중국화가 핵심인 경제 동맹체, '경제번영네트워크(EPN· Economic Prosperity Network)' 구축에 우리나라가 참여하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중국 역시 미국에 대항해 경제적 우군 만들기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2018년 미중 무역전쟁 촉발 이후 중국의 전격적인 수입 관세 인하가 대표적입니다.

중국은 2018년 7월 우리나라를 포함한 최혜국에서 수입하는 1449개 품목에 대해 관세율을 즉각 인하했습니다.

세율이 낮아진 품목은 식품, 화장품, 전자제품 등으로 우리 기업들의 주력 수출품입니다.

이 가운데 일부 품목은 2015년 체결된 한중 FTA 세율보다 더 적은 세율로 책정됐습니다.

세율 감소분은 우리 기업들의 현지 판촉 활동 등에 재원으로 쓰여 국내 기업의 대중 수출이 늘어나는 긍정적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다만 우리 정부가 미국과 중국 어느 한 쪽을 택할 경우 경제적 보복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지난 2017년 사드 배치 이후 중국 현지에서 한국 제품 불매 운동으로 롯데를 비롯한 국내 기업들의 피해가 컸습니다.

[김수동 산업연구원 통상정책실장: 미국과 중국 어느 한 쪽의 편에 서는 것은 어려운 입장이라 특정 사안이나 이슈가 생겼을 때 해당 사안마다 적절한 실리를...]

미국과 중국 두 강자의 틈바구니 속에 끼인 한국, 국내 업체들의 고민이 커지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박동준입니다.


박동준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