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코로나發 구조조정 기업 속출 예상…시장중심 구조조정 '붐업' 이끈다

기업구조혁신펀드 1조원 추가, 올해 2.6조 운용
중견·중소기업에서 대기업도 투자대상 포함
'부채투자 전용펀드' 조성…투자문턱 낮추고 신속 자금집행 유도
김이슬 기자


정부가 올해 코로나19 여파로 구조조정 기업이 속출할 것을 대비해 시장이 참여하는 기업구조혁신펀드 운용규모를 2조6000억원으로 확대한다. 신속한 자금투입이 이뤄지도록 프로젝트펀드 비중을 대폭 늘리고, '부채투자 전용펀드'를 조성해 구조조정 분야 투자문턱을 낮춘다. 투자대상도 기존 중견·중소기업 중심에서 대기업으로 확대한다.

금융위원회는 28일 손병두 부위원장 주재로 '시장중심 구조조정 활성화' 관련 간담회를 개최하고, 올해 기업구조혁신펀드를 1조원 추가 조성해 총 2조6000억원을 운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정부재정 750억원을 바탕으로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캠코, 기업은행 등 정책금융기관의 출자를 통해 5000억원의 모펀드가 조성됐다. 나머지 5000억원은 민간투자로 충당한다.

금융위는 코로나19 여파로 구조조정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손병두 부위원장은 "코로나19 상황에서는 일시적 자금부족으로 인한 유동성 위기와 경영정상화가 좌우되는 지급능력 위기간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다"며 "유동성 위기가 지급불능 위기로 급속히 전개되어 정상 기업이 구조조정 기업으로 전환되는 사례는 당분간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하지만 채권은행 중심의 구조조정을 통한 경영정상화 지원은 한계가 있다는 게 금융당국의 판단이다. 대출금의 미래 상황가능성 불투명과 추가 충당금 적립 부담 등으로 채권은행이 막다른 골목에 내몰릴 수 있어서다.

손 부위원장은 "코로나19 불확실성에 대비해 기업들의 선제적인 보유자산 매각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자산매각이 시장에서 소화가 어려울 경우 기업들의 경영상 어려움은 더욱 가중되고 국가 경제의 부담으로 직결될 것"이라고 말했다.

결국 시장 중심이 구조조정이 필수적으로 보고 자산운용사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했다. 그는 "자산매각을 통한 유동성 확보는 시장 중심 기업구조조정의 핵심 위기해결 기능"이라며 "기업 구조조정 시장에 참여해왔던 자산운용사 외에도 M&A 시장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자산운용사들도 관심을 가져달라"고 말했다.

기업구조혁신펀드는 2018년 11월 조성 이후 지난 4월말 기준 16개 기업에 약 7000억원을 투자했다. 철강과 조선, 자동차부품업 등 전통 제조업 12개 기업에 6404억원의 자금이 수혈됐다.

주요 투자 사례로는 동부제철과 성동조선이 꼽힌다. 장기간 워크아웃이 지속되던 동부제철의 경우 KG그룹과 공동투자해 회사를 인수하면서 워크아웃을 졸업했다. 수차례 매각에 실패했던 성동조선도 HSG중공업과 함께 투자해 경영정상화의 기반을 닦아 장기간 구조조정을 종결시켰다.

금융위는 1조원 펀드규모 추가 확대로 기업구조혁신펀드 제2기가 시작되면서 운용방식의 질적 변화를 추진한다. 가장먼저 투자방식을 유연화한다. 프로젝트펀드 비중을 기존 26%에서 40%로 늘려 기업 자금이 신속 투자되도록 유도하기로 했다. 투자대상이 결정된 상태에서 펀드가 결성되기 때문에 블라인드펀드와 달리 투자 집행 속도가 빠르다.

투자대상도 중견·중소기업을 포함해 대기업까지 확대하고 투자업종도 제조업 중심에서 혁신산업으로 넓혀나가기로 했다.

금융위는 이번 펀드 확대의 핵심적인 기능으로 '부채투자(대출·CB·BW) 전용펀드' 조성을 꼽았다. 이 펀드는 추가 조성된 1조원 중 30%가 배정된다. 손 부위원장은 "기업 입장에서는 경영권을 유지한 상태에서 단기·소액자금 등 다양한 자금수요를 충족하고, 투자자 입장에서는 지분투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회수 시점도 빨라 낮은 리스크로 안정적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구조조정 기업에 대해 다른 펀드와 공동투자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한기업에 PEF와 PDF가 공동투자하는 방식이다. 산업 이해도가 높은 전략적 투자자와 M&A 투자회사의 참여도 적극 유도할 예정이다. 예를들어 GP에 대한 보수구조 개편과 같은 인센티브를 제공할 수 있다.

보다 많은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구조조정 절차를 둘러싼 불확실성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그 일환으로 구조조정 기업정보의 적시 제공은 물론 회생기업의 인가 전 M&A 활성화, 워크아웃기업에 대한 투자 유치 등 구조조정 절차와 시장참여 간 연계 강화 등 필수적인 제도개선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금융위는 "대기업 투자 허용과 PDF 출자사업의 신규 출자에 따른 구조조정 투자 지평을 넓히고, 프로젝트펀드 금액과 비중을 높여 하위펀드 결성가능성을 제고하면서 속도감 있는 구조조정 투자를 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이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