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뉴스후] 마이너스성장에 금리는 바닥까지…0%대 초저금리 '가속도'

조정현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코로나19 사태로 마이너스 성장이 기정사실화되면서 기준금리가 0.5%까지 떨어졌습니다. 전례 없는 위기 속에 재정과 통화정책이 거의 한계점, 마지노선에 이르고 있는데요. 가라앉는 경기를 살리기 위해 불가피한 대응인 것은 분명하지만 0%대 초저금리 기조가 심화돼 우려의 목소리도 만만치 않습니다. 금융부 조정현 기자와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기사내용]
앵커1> 한국은행이 올해 성장률을 -0.2%로 전망하고 금리를 한단계 내렸죠? 최악의 경우에는 성장률이 한참더 낮아질 걸로 보고 있고요?

기자> 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 올해 성장률이 -1.8%까지 떨어질 수 있다는 게 한은 전망인데요.

어제 한은이 기준금리를 낮추면서 3월부터 불과 두달만에 기준금리가 0.75%포인트나 떨어졌습니다.

지난 2월만 해도 성장률을 2.1%로 제시했던 한은이 성장률을 마이너스로 낮추면서 금리를 대폭 인하한 건데요.

수출과 소비가 줄어 성장동력이 훼손된 만큼 초저금리로 경기를 부양하고 정부의 확장 재정에도 발맞추기 위한 조치입니다.

당장 기준금리가 떨어지면서 적자 국채를 발행하기 위한 조달비용부터 줄어듭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의 설명입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 지금처럼 경기가 아주 부진할 때 경기 부진의 충격은 주로 취약계층한테 집중됩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재정정책이든 통화정책이든 적극적으로 해서 이런 취약계층의 소득감소를 막아주고 고용을 유지해주고 성장을 높이는 것이 무엇보다도 우선되어야 할 정책입니다.]


앵커2> 코로나19 사태가 언제까지 갈지, 영향이 어디까지 미칠지 아직 감을 잡을 수 없는 상황이어서 기준금리도 이번이 아니라 7월에 내리지 않겠냐, 이런 전망이 더 많았던 걸로 기억하는데, 선제적으로 낮췄어요. 카드를 일찍 빼든 만큼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죠?

기자> 기본적으로 금리를 가지고 통화정책을 다뤄야 하는 중앙은행 입장에서는 이미 낮아진 기준금리를 또 낮추는 것은 반가운 일은 아닙니다.

이주열 총재도 이번 금리 인하로 실효하한, 그러니까 금리를 내릴 수 있는 한계점에 거의 이르렀다고 언급했고요.

이번 코로나19 사태가 그만큼 심각해서 통화정책을 거의 마지노선까지 밀어붙였다는 얘기인데요.

카드를 남길지 고민하지 않고 이 시점에 최대한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전례 없는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화끈한 재정정책을 집행하고 한은이 유동성을 적시에 공급하면서 발을 맞춰야 한다는 데는 이견이 없습니다.


앵커3> 필요한 조치임에는 분명한데, 한단계 금리 인하 갖고는 큰 효과는 보기 어렵다, 이런 주장도 있죠? 통화정책 이후의 다음 단계를 준비해야 한다는 얘기도 나오고요.

기자> 시장에서는 이미 통화정책을 소진한 한은이 한국판 양적완화 같은 금리 외의 비전통적 방식의 다음 카드를 준비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국고채 매입 확대 방안은 물론 대상이고요.

미국이 2차 세계대전 때 시행했던 일드캡 등의 카드도 검토하는 상황으로 봐서, 다양한 대응방안이 가능합니다.

일드캡은 채권금리 상한선을 정해서 그 이상으로 금리가 높아지면 중앙은행이 채권을 무한대로 사들이는 건데요, 채권을 통한 자금조달과 경기회복 지원 효과가 있습니다.


앵커4> 금리를 바닥까지 내리고 돈을 풀고.. 지금 해야 할 일이기는 하지만 정상적인 시스템은 아니죠. 불안감도 상당하죠?

기자> 최근 며칠 사이 나온 대책만 봐도 저신용 회사채·기업어음을 사들이기 위해서 10조원이 조성되고 위기에 놓인 기업을 지원하느라 40조원 규모의 기간산업안정기금이 만들어졌잖아요?

초저금리로 돈을 조달해서 망가진 곳에 신속하게 투입하는 만큼, 부실화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시장에서 해결을 못하니 정부가 총대를 멘 상황이어서 민간의 효율성도 저하된 상태고요.

은행의 예적금이 0%대로 본격적으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투자처를 찾지 못하는 방대한 유동성이 일부 자산의 버블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결국 이번 위기 극복 이후에 민간의 활력과 효율성, 자생력을 다시 복원할 수 있는 정책이 관건입니다.


클로징>네, 조기자 잘 들었습니다.


조정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