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강원도, 언택트 수출 활성화 사업지원으로 화장품 60억원 수출 선적

신효재 기자

(사진=강원도)

강원도는 29일 중국 남경시, 남경시 전자상거래협회, 가의현 그룹과 강원도, ㈜강원수출, 강원도화장품협회 간 중국 콰징 전자상거래를 활용한 강원도 제품의 중국 판매 협약을 온라인으로 체결했다.

도는 스카이컨벤션 2층 컨벤션홀과 중국 남경시 쑤닝 노보텔중화청B에 각각 화상시스템을 구현하고 온라인으로 서명을 주고 받았다.

이번 온라인 협약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국내·외 전시, 박람회, 바이어 초청 상담회 등 대면 수출마케팅 사업이 취소 또는 연기돼 수출사업이 진행되지 못하는 상황을 타개하고 언택트 산업화, 언택트 소비 패턴으로의 변화가 가속화됨에 따른 비대면 온라인 마케팅 활성화를 위해 전국 최초로 추진했다.

도 온라인 수출전략은 코로나19 장기화 영향을 극복하기 위한 다변화 정책의 일환중 하나로 도내 수출기업의 판로 확보를 위해 해외 수출마케팅 지원사업을 비대면 사업 위주로 전환해 왔으며 온라인 수출상담회 개최, 인터넷 인플루언스 마케팅 등 효과적인 개별사업 발굴을 위해 중국 등과 다양한 접촉을 추진해 왔다.

특히 도는 중국의 전자상거래 시장에 주목하고 2018년에 1조 3621억 달러, 2014년부터 2018년까지 연평균 57.2% 등의 성과를 올리고 있다.

또 온라인 스트리밍 방송을 통한 온라인 쇼핑은 오해 예상액이 9610억 위안(1,346억원)에 이르며 올해 6조 7000억 달러 규모로 전자상거래 소비시장을 확대한다.

도의 온라인 수출마케팅은 장기적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 강원수출 활성화에 맞춰 올해 내에 중국 콰징 전자상거래 활성화(1.0버전), 중국 슈퍼 왕홍 프로모션 개최(2회), 온라인 화상 수출상담 지원 및 수출상담회 개최, 해외 마케팅 사업의 온라인 재편 등 기존사업 일정부분을 비대면 바이어 매칭, 온라인 해외 마케팅(B2C)지원 등의 사업으로 전환해 추진한다.

또 중․장기적으로는 대면 위주였던 수출지원사업의 구조를 온라인으로 점진 개편하고 올해 설립한 ㈜강원수출의 역할을 강화해 향후 온라인 해외마케팅으로 기능도 할 수 있도록 역할을 확대해 나아감과 동시에 한중 콰징 전자상거래를 위한 통관물류 플랫폼(2.0버전)을 구축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강원수출 활성화를 이룰 방침이다.

도는 이번 온라인 MOU 체결 직후 6월중 60억원 규모의 강원도 화장품 수출선적을 시작으로 8월까지 가의현 그룹과 온라인앱 개발 및 운영팀 구성을 통해 중국 최대의 전자상거래몰인 ‘티몰’에 전국 자치단체 최초로 강원도 전용 쇼핑몰을 개설할 계획이다.

특히 10월까지 남경시 전자상거래 종합보세구內에 강원도 O2O 상품체험관을 입점할 예정이며 중국 가의현그룹과 공동으로 인플루언스 마케팅의 핵심인 중국 슈퍼 왕홍 프로모션을 오는 6월과 10월 두 차례 거쳐 개최해 도내 전략품목인 화장품, 의료기기 등 실시간 판매 이벤트를 추진할 계획이다.

안권용 글로벌투자통상국장은 “이번 온라인 협약 체결은 장기적으로 포스트 코로나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전국 자치단체 최초의 시도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고 비대면 수출활성화 사업을 본격 추진함으로써 그간 코로나19로 인해 피해가 컸던 도내 수출기업들의 수출 활력화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신효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