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코로나19]항체 치료제, 족제비 동물모델서 효능 확인…7월 임상 돌입

박미라 기자






질병관리본부는 국내에서 진행된 '코로나19 항체치료제' 개발 동물 효능 시험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나왔다고 밝혔다. 오는 7월께 사람 대상 임상시험이 진행될 경우 빠르면 내년 상반기 코로나19 치료제 개발까지도 가능할 전망이다.

권준욱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2일 오후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혔다.

국립보건연구원은 셀트리온과 공동연구를 통해 항체 후보물질을 발굴했다. 양측은 해당 후보물질을 족제비 15마리에 투여해 치료 효능을 확인했다.

이주연 신종 감염병·매개체 연구과장은 "민간과의 협력을 통해 세포 수준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를 무력화시킬 중화 능력이 있는 치료 항체 후보 물질을 확인한 바 있다"며 "이번 족제비 실험은 그간 확보된 중화항체를 족제비에 투여해 감염시키고 코로나19 바이러스에 얼마나 치료 효능이 있는가를 확인한 시험"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이 과장은 "이번 결과를 봤을 때 바이러스에 감염된 족제비에 치료 항체 물질을 투여했을 때, 투여하지 않은 그룹에 비해 많이 호전이 됐다"며 "폐조직을 봤을 때 염증 부분이 많이 개선된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향후 족제비 시험 외에도 실험용 쥐나 원숭이 실험을 통해 치료제 개발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라며 "임상시험 전 반드시 수행해야 할 비임상 자료를 확보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질병관리본부는 항체치료제 외에도 치료제, 백신, 의료기기 전반에 대한 청사진도 공개할 계획이다.

권 부본부장은 "항체치료제 외에 전반적인 치료제, 백신, 방역물품, 의료기기 전반에 대한 청사진을 빠르면 내일(3일) 오후라도 또는 정해진 시간에 내용을 말씀드릴 기회를 곧 가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까지는 치료제와 관련해 4가지 플랫폼 또는 트랙이 있다"고 소개했다.

4가지 트랙은 ▲항체 치료제 ▲혈장 치료제 ▲기존 다른 목적으로 허가된 약물의 재창출 ▲신약 개발 등이다.

권 부본부장은 "항체 치료제에 대해서는 우리나라의 경우 셀트리온이라는 회사가 족제비 15마리를 임상시험을 본 것"이라며 "그게 종료가 되면 7월 중에는 임상시험을 유럽 쪽의 국가들과 협의가 진행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권 부본부장은 "일정들이 쭉 진행되면 항체 치료제의 경우에는 내년 상반기에는 어느 정도 확보하는 것을 현재 목표로 해서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미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