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상승세 탄 수용성엔 아파트 리모델링 바람…사업 순항할까

재건축 막힌 사이 사업 진척 단지 늘어나…'낮은 사업성' 한계 극복할까
김현이 기자

수원 시내 아파트 단지 모습 <사진=뉴스1>

수도권 신도시들의 노후화가 진행되면서 분당에 이어 용인, 수원 등 아파트 리모델링을 추진하는 지역이 늘고 있다.

4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최근 수원 영통구의 분당선 영통역 일대에서는 9개 아파트 단지가 리모델링 추진위원회를 발족하고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지역 아파트들은 대부분 1990년대 후반에 준공됐다. 재건축 추진 가능 연한까지는 7~8년이 남아있는 데다, 최근 재건축 기준인 안전진단 D등급 이하를 받기 까다로워지면서 지난해 말부터 리모델링 바람이 불었다. 기존 아파트들의 용적률이 높아 재건축을 추진하더라도 사업성이 높지 않을 것이란 분석도 있다.

가장 사업 추진이 빠른 것은 신나무실 신성신안쌍용진흥아파트다. 1,616가구 규모의 아파트를 별동증축 리모델링을 통해 1,858가구로 늘리기 위해 이달 조합설립을 추진하는 한편 시공사 사업설명회도 계획하고 있다. 리모델링은 향후 지자체로부터 사업계획 승인을 받으려면 소유주 75% 이상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이 단지 리모델링 추진위원장은 "대림건설, 포스코건설, 현대엔지니어링 등 대형 건설사들도 관심을 보이고 현재 주민 찬성률은 70% 가까이 되는 상황"이라면서 "영통 지역은 구축 이미지가 강해서 입주자들의 신축 아파트에 대한 열망이 강하다"고 말했다.

실제로 영통구에는 삼성디지털시티 등의 사업장이 있어 주거 수요가 높은 편이지만, 신축 아파트가 다수 들어선 인근 망포동과 영통동의 시세 격차는 벌어지고 있다. 전용면적 60㎡인 신성신안쌍용진흥 아파트의 최근 실거래가는 3억3,000만원 수준이지만, 지난 2017년 준공한 망포동 힐스테이트영통은 전용 63㎡가 6억4,000만원 수준에 거래되고 있다.

재건축과 비교해 까다롭지 않은 사업 규제 탓에 리모델링 사업 추진 단지는 늘고 있다. 리모델링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으로 리모델링 조합을 설립한 단지는 총 37개, 약 2만4,000여가구다. 올해 상반기 2개 단지에서 추가로 조합이 만들어졌다. 성남 분당, 용인 수지 등에서는 조합 설립을 추진하는 초기 단계 사업장들이 많다.

아직까지 완공한 단지는 많지 않지만 최근 서울 강남권에서 가장 규모가 큰 리모델링 사업장인 대치2단지가 서울시 건축 심의를 통과했다. 송파구 성지아파트도 수직증축 리모델링 사업계획을 승인받았고, 강동구 둔촌현대1차도 사업계획을 승인받았다.

다만 재건축의 '대안'이라기엔 높지 않은 사업성이 여전히 한계로 지적된다. 리모델링 후 일반분양 할 수 있는 가구 수는 기존 15%까지로 제한된다. 지자체별 조례에 따라 리모델링 사업 지원 내역도 달라진다. 성남시는 안전진단비용 등을 리모델링 단지에 저리로 지원해주고 있지만 수원은 해당 조례가 없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분양수익이 나는 것은 같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재건축은 완전히 새로운 평면의 새 아파트를 얻게 되는 반면 리모델링은 구조 변경에 한계가 있다"면서 "아파트의 시세 수준이나 상황에 따라서 사업성은 달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