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단독] '을들의 갑질(?)....공정위, 포스코 운송사업자 담합 조사

포항지역 운송사업다 포스코 상대로 담합, 부당이득 취해
권순우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올해 초 광양에 있는 운송사업자들이 포스코를 상대로 담합을 통해 9천억원 규모의 매출을 올렸다가 적발된 적이 있는데요. 포항지역에서도 유사한 사례가 있어 공정위가 '을들의 갑질'을 조사 중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권순우 기자가 단독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포항 지역 운송사업자들이 담합을 통해 포스코를 상대로 부당이득을 취해왔다는 의혹에 대해 경쟁당국이 메스를 들이댔습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공정거래위원회는 이같은 사실을 적발하고 담합 증거와 부당이득 규모 등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포스코에 따르면 포항 지역에서 육로, 해운, 하역 등을 하는 운송사업자는 한진, 동방, 대한통운, 해동기업 등 9개 업체입니다.

모두 함께 담합을 했는지 일부가 참여했는지도 조사중입니다.

이들은 포스코가 운송사업자를 선정하기 위해 경쟁 입찰을 할 때 자기들끼리 물량을 배분하거나 낙찰 예정자, 가격 등의 협의 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공정위는 지난 1월 광양 지역 운송사업자들이 포스코 철강 제품 운송 용역 입찰에서 담합을 통해 부당이득을 취한 사실을 적발한 바 있습니다.

광양지역 운송사업자들은 2001년 포스코가 계약 방식을 수의계약에서 경쟁입찰로 바꾼 후 18년 동안 담합을 벌여 9천억원의 매출을 올렸다고 공정위는 밝혔습니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공정위가 조사를 할 때 광양, 포항지역을 모두 조사를 했는데 광양지역 조사가 먼저 완료가 됐고 포항지역 조사 결과도 곧 발표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업체들은 대형 화주인 포스코의 물량을 원활히 소화하기 위해 협의를 했을 뿐, 부당 이득을 취할 목적으로 담합을 한 사실은 없다고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포스코는 운송사업자의 담합 등을 방지하고 계약을 투명성,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물류 자회사 설립을 추진하고 있고, 운송사업자들은 포스코의 '갑질'이라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권순우입니다.


권순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