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코로나19] 표준모델로 부상한 S방역…포스트코로나 위해 모인 전 세계 도시

이지안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코로나19로 인한 전 세계적 혼란 속에서 우리나라 특히 서울은 방역 평가 모범사례로 주목받고 있는데요. 박원순 시장은 코로나19 같은 전 세계적 감염병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자며 국제기구 설립을 제안했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위해 도시-정부간 공동대응의 필요성을 피력한 겁니다. 이지안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사내용]
전 세계 42개 도시 대표들이 코로나19가 남긴 도시정부의 숙제를 고민하기 위해 머리를 맞댔습니다.

서울시가 개최한 'CAC 글로벌 서밋 2020'에서 각 국 도시 시장들은 비대면 온라인 스크린을 통해 만나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대응과 관련해 집단지성 논의를 벌였습니다.

이 자리에서 기조연설에 나선 박원순 서울시장은 방역 노하우를 소개하며 감염병 대응 국제기구인 CCAP(가칭) 설립을 제안했습니다.

코로나19와 같은 전 세계적 감염병 상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나아가 적용 가능한 대응 모델을 세우자는 취지입니다.

42개 도시 대표들은 도시간 협력을 위해 서울선언문을 채택했는데 도시정부간 감염병 정보 공유와 공동실천, 신속한 인적·물적 지원 등의 내용 등이 담겼습니다.

[박원순 서울시장: 앞으로도 서울시는 함께 힘을 모으고자 하나의 국제연대인 가칭 CAAP를 제안하는 바입니다. 앞으로도 언젠가 닥쳐올지 모르는 재난, 감염병에 공동 대응하기 위해서입니다.]

박 시장 제안에 대륙별 주요 도시 시장들도 공감을 표했습니다.

[사디크 칸 영국 런던 시장:저는 런던 시장으로서 서울선언문을 지지합니다. 서울선언문은 우리의 약속을 명문화하고 이를 통해서 우리가 명확한 결과를 얻어내고자 하는 의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박시장은 코로나19 사태로 주목받게 된 S방역 비결과 관련해 신속성과 투명성 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 보여준 높은 시민의식 그리고 국제사회와의 연대를 꼽았습니다.

아울러 코로나19로 인한 혼돈과 고통 속에 역설적으로 지구는 제 모습을 찾고 있다며, 서울은 그린뉴딜 정책으로 2050년까지 '탄소배출 제로도시'로 만들겠다고 선언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지안입니다.


이지안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