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SK C&C, 블록체인 기반 지역화폐로 사회적 가치 실현

지역 화폐 이용하고 거스름돈 등 자투리 비용은 기부
김태환 기자


SK C&C가 지역 화폐에 사회적 가치(Social Value·SV) 거래 플랫폼을 더한 ‘블록체인 기반의 따뜻하게 체인지 2탄, SV-지역 화폐(디지털 코인)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SK C&C의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 지자체들이 운영하는 지역 화폐를 SV-지역 화폐로 발행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다. ▲디지털 코인 발행 플랫폼 ‘체인제트(ChainZ)’ ▲블록체인 기반 기부 플랫폼 ‘따뜻하게 체인지’ ▲사회적 가치 활동 지원 플랫폼 ‘행가래’ 등 SK C&C가 운영 중인 다양한 플랫폼이 결합돼 만들어졌다.

특히, 이 서비스가 지역 화폐 발행부터 지자체 사회 복지와 공익 사업 증진, 지역 단체들과 연계한 생활 속 사회적 가치 창출 활동까지 한번에 챙길 수 있다고 SK C&C 측은 설명했다.

SV-지역 화폐는 발행 시 할인 혹은 추가 디지털 코인을 제공하는 기능을 가지며, 지역 상품 구매 시 일정 코인을 캐시백할 수도 있다.

아울러 쓰다 남은 ‘자투리 코인’을 지자체 공익 사업에 기부하도록 할 수 있다.

지금까지는 지역 화폐 상품권 사용 시 잔돈을 현금으로 지급하면서 지역 화폐가 온전히 해당 지역에 사용되지 않았다. 자투리 코인을 기부하게 되면 지역 화폐가 지역에서만 이용될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

기부는 지자체가 시행하는 여러 공익 사업이나 기부 캠페인들 중 본인이 원하는 기부처를 골라 기부금을 입력하고 이체를 누르면 손쉽게 할 수 있다.

지자체 자원 봉사자들을 위한 디지털 코인 보상도 지원한다.

SK C&C는 올해 사랑의 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공동으로 기부 플랫폼 ‘따뜻하게 체인지’를 선보이고, 기부금 사용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높이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지자체 내 여러 단체 등과 연계해 지자체 코인 기반의 사회적 가치 활동 캠페인 전개도 가능하다. 단체에서 일정 금액의 디지털 코인을 구매하고 단체 구성원들의 사회적 가치 활동에 대해 지역 디지털 코인으로 보상하는 방법으로 진행된다.

SK C&C는 지난해 ‘행가래’ 행사를 통해 ▲머그컵 사용 ▲계단 오르기 ▲이면지 활용 ▲프로보노 활동 등 SK C&C 구성원들의 사회적 가치 활동 수행 시, 코인을 제공하고 이를 사회적 기업 물품 구매 및 기부 등에 활용케 했다.

연간 2,000명 이상의 구성원이 헹가래를 통한 캠페인에 참여하면서 SK C&C의 대표적인 생활 속 사회적 가치 실천 플랫폼으로 자리잡았다.

지자체 SV-지역 화폐 웹·앱에 접속해 회원 가입 하면 본인 지갑을 바로 만들 수 있다.

통장 이체 혹은 스마트폰 결제, 신용카드 연계 서비스 등을 통해 디지털 코인을 구매한 후, QR코드 인식을 통해 물품을 구매하면 된다.

최철 SK C&C 플랫폼2그룹장은 “‘따뜻하게 체인지’는 디지털 코인 발행부터 사용 추적, 기부, 배분 등 각 단계별 코인의 모든 이동을 블록체인에 실시간 기록∙관리한다”면서 “클라우드 기반으로 사용 목적에 맞게 코인의 발행 및 운영을 조절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태환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