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코로나19]방역당국 "비상상황 대비…진단키트 35만개 비축"

박미라 기자





수도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잇따르면서 방역당국이 비상상황에 대비해 진단키트 35만개를 비축하기로 했다. 일선 보건소에서는 2주간 사용 물량을 확보해두기로 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8일 오전 정례 브리핑에서 '검체채취 키트 수급 안정화 계획'을 발표했다.

검체채취 키트란 코로나19 감염 여부를 진단하기 위해 사람의 구강·비강 등에서 체액·분비물을 채취하는 의료기기법상의 의료기기로, 면봉과 수송배지로 구성된다.

현재 국내 검체채취 키트 일일 공급량은 약 3만4,000개 수준이다.

최근(5월 25~31일) 일일 수요량인 2만8000건을 충족하지만 대규모 집단감염이 발생하거나 생산업체 일시폐쇄(Shut-down·셧다운) 등의 위험에 대비가 필요가 있다.

이에 정부는 국내 생산량과 수요량을 주 1회 모니터링해 키트 부족 여부를 사전에 점검하고 필요한 경우 업체에 추가 생산 증가를 요청하기로 했다.

보건소는 검사량이 폭증하더라도 키트가 부족해지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2주간 사용 가능한 물량을 비축하고, 정부는 35만 개를 별도로 비축해 지역에서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 없는 비상상황에 대비한다.

35만 개는 하루 확진자가 1000명 발생하고 확진율이 2%일 때를 가정했을 때 필요한 5만 개의 일주일 분량이다.

또한 국내 검체채취 키트 생산업체를 대상으로 이번주 중 관계부처 합동으로 방역 상황을 점검한다. 근무자의 마스크 착용과 작업장·식당·휴게장소 내 거리두기, 장비·설비에 대한 소독 확인 등을 집중적으로 살펴보게 된다.

아울러 키트 생산업체에 2022년까지 연간 12억원 규모로 검체채취 키트를 포함한 방역기기 연구개발(R&D)을 지원하고 기업애로해소센터를 운영해 상담을 진행한다.

윤태호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광범위한 진단검사를 통해 빠르게 확진환자를 찾고 접촉자를 가려내 격리하는 것이 우리 방역체계의 주요한 부분임을 고려할 때 검체채취 키트의 수급 안정화는 필수적인 사안"이라고 말했다.

윤 반장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대규모 집단감염 발생과 생산업체 일시 폐쇄 등의 위험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라며 "보건소에서는 최소 2주간 사용 가능한 물량을 확보하고 정부 차원에서도 35만 개를 별도로 비축해 비상상황에 대비토록 하겠다"고 덧붙여 전했다.



박미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