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뉴질랜드 사실상 코로나 19 종식 선언 ‘순확진자 0명’

백승기 기자



뉴질랜드가 사실상 코로나19 종식을 선언했다.

9일부터 뉴질랜드는 국경봉쇄를 제외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조처를 해제한다.

뉴질랜드는 지난 2월28일 첫 확진 사례가 보고된 지 석 달여 만에 순확진자(확진자-완치자)가 '0명'을 기록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는 지난 8일 기자회견에서 "당국은 8일 밤 12시부터 모든 사회적 거리두기 제한을 해제하고, 국가 경계 단계를 2단계에서 1단계로 내린다"고 밝혔다.

공공 및 민간 행사들은 제한 없이 열릴 수 있고 소매업이나 호텔 등 관광업도 이전처럼 정상 운영된다. 대중교통 운행도 재개된다. 다만 재확산 위험을 막기 위해 국경 봉쇄는 이전처럼 유지된다.

아던 총리는 "코로나19 이전 삶으로 돌아가기에 쉬운 길은 없다. 이 일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고 경계하면서도 지금 이룬 성과는 이정표가 된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로써는 뉴질랜드 내에 바이러스 전파를 없앴다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뉴질랜드는 코로나19 확산 초기부터 입국자들에 대한 격리 조처, 외국인 입국 금지, 전국 봉쇄령 등 연이은 강력한 조치로 대응했다. 성공적 방역으로 상황이 안정세를 보이자 지난달 14일부터는 봉쇄 조치를 일부 완화하기 시작했다.

악시오스에 따르면 뉴질랜드 보건당국은 자국 내 마지막 환자가 48시간 동안 무증상 감염 상태로 있다가 회복한 것으로 보고 있다. 당국은 오는 15일 코로나바이러스 퇴치 선언을 할 예정이다. 이는 자가격리로 끝난 마지막 지역전파 이후 코로나19 잠복기가 두 번(28일) 지나간 뒤라고 매체는 설명했다.

(사진:뉴스1)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