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강원도의회, 전반기 의정성과 발표…의회운영 효율화 제고 자평

신효재 기자

(사진=강원도의회)

강원도의회(의장 한금석)은 10일 전반기 의정성과를 발표했다.

한금석 도의장은 "제10대 도의회 개원 후 지난 2년간 '도민과 소통하고 도민이 신뢰하는 강원도의회'를 비전으로 강원도민의 행복을 위해 도민의 눈높이에 맞춰 의정활동을 펼치는데 노력했다"고 밝혔다.

특히 "10번이상 소통하면 10가지 이상 변화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새로운 의회를 위해 상호간 소통과 화합 및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 기능을 충실히 하고 도민의 복리증진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전반기 동안 10가지 이상이 넘는 새로운 변화로 의회운영의 효율화를 높였다"고 말했다.

강원도의회 전반기 돋보이는 의정성과 자료에 따르면 중계방송시스템 인터넷 생중계 구축과 의정중계방송 전용채널 운영으로 도민의 알권리를 충족했으며 강원의정지 개편과 시각장애인용 점묵자 의정지 제작으로 도민과 소통하고 공감하는 의정홍보 계기를 마련했다.

또 본회의와 상임위원회 회의참석 출석률 공개로 도의원의 의정활동 사항 제공했으며 지역청년을 대상으로 지방의회에 대한 관심 제고와 차세대 정치 인재양성을 유도하기 위해 본회의장과 상임위원회 운영 모니터링을 실시했다.

이외 위원회 운영방식 개선으로 도의회 권위를 내려놓기 위해 상임위원회 회의시 실‧국장외 배석 공무원의 답변 방법을 앉은 좌석에서 답변하는 등 그 동안의 불합리한 관행을 개선했으며 지난 해 10월 입법정책지원 강화와 정책연구 내실화를 위해 입법 정책담당관실을 신설해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의원입법을 지원해 의원발의 조례건수도 역대 최다를 기록했다.

강원도의회는 예산결산특별전문위원실도 신설해 예산 결산기능 강화와 예산 심사 투명성을 제고했으며 산하기관장 인사청문의 실효성과 내실화를 위해 도 산하기관장 인사 청문회도 중앙부처와 협의한 인사청문대상은 과감히 제외하는 등 획기적으로 개선한바 있다.

또 외부 교육기관 뿐 만 아니라 상‧하반기에 각 1회 자체교육을 통한 연찬으로 의정역량을 심층 강화해 공부하는 의회를 만들었으며 회기 및 비회기중에는 회의실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집행부 및 유관기관과 단체에 상임위원회 회의실과 세미나실 등을 개방했다.

특히 각종 자연재해(산불, 수해)와 전염병(돼지열병, 코로나19)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장을 직접 찾아가 도민과 함께 고통을 나누었고 봉사활동을 비롯한 헌혈동참, 방역활동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캠페인을 펼쳤다.

한 의장은 “2년이라는 짧은 기간이지만 제10대 강원도의회는 많은 변화와 혁신을 가져 왔으며 앞으로도 도민 곁에서 항상 함께하는 강원도의회가 되기 위해 노력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효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