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50% 선지급은 손발 묶는 것", 디스커버리펀드 해법 난항

조정현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900억원 넘게 환매지연된 디스커버리 펀드 사태를 해결하기 위한 기업은행 이사회가 열렸습니다. 원금 50% 선지급 방안이 검토되고 있는데, 이조차도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투자자들의 반대 기류가 상당합니다. 현장 연결해서 자세히 알아보죠. 조정현 기자, 투자자들이 기업은행에 몰려들어 물리적 충돌까지 빚었다면서요?

[기사내용]
디스커버리 펀드 투자자 100여명이 기업은행 본점에서 경찰과 맞섰습니니다.

투자 손실에 대한 배상을 논의하기 위해 열린 이사회를 참관하겠다며 진입을 시도했는데요.

기업은행은 모두 6,792억원 규모의 디스커버리 펀드를 판매했지만 미국 운용사가 채권을 회수하지 못해 914억원 어치가 환매지연됐습니다.

다른 펀드 사태처럼 투자자들은 고위험 여부를 제대로 듣지 못했다며 불완전판매를 주장하고 있습니다.

기업은행 특성상 법인 투자자 비율이 30%에 달해, 선제적인 배상안이 나오지 않으면 기업 피해가 우려된다는 게 투자자들 주장입니다.

기업은행 이사회의 배상안 결과는 아직 나오지 않았는데요.

앞서 라임펀드의 신한과 우리은행 경우처럼 원금의 50% 선지급안이 유력하게 검토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절반이라도 돌려 받게되면 괜찮은 조건 같지만 투자자들 입장은 다릅니다.

원금 절반을 받아둔 뒤 이후 금융감독원 분쟁조정위원회 결과에 따라 더 받아내든, 아니면 은행에 일정 금액을 돌려주든 다시 정산하는 방식인데요.

일단 선지급을 받으면 분쟁조정 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더이상 이의를 제기하기 어렵습니다.

투자자들은 사후 정산 없는 전향적인 배상안 등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김득의 금융정의연대 대표 : 다른 은행들 사례를 봤을 때는 각종 민원이나 민사소송이나 다른 것은 할수 없고, 취하를 하고 분쟁 조정 결과에만 오직 따른다, 라는 걸로 추정이 되기 때문에.]

금융감독원은 기업은행의 디스커버리펀드 판매과정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고, 다음주 현장검사를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지금까지 기업은행 본점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조정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