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코로나19]수도권 방역강화 무기한 연장…"확진자 한자릿수 줄 때까지"

박미라 기자






정부가 오는 14일 종료 예정이었던 수도권 대상 강화된 방역 조치를 무기한 연장하기로 했다. 수도권 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지 않았다는 판단에서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은 12일 오전 11시20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수도권의 강화된 방역 조치 연장 여부에 대해 "종료 기한을 정하지 않고 수도권 환자 발생 추이가 한 자릿수로 줄어들 때까지 계속 유지하겠다"고 말했다.

수도권의 경우 5월 초 이태원 클럽 관련 집단감염 발병을 시작으로 경기 부천 소재 쿠팡 물류센터, 종교 관련 소모임, 방문판매 업체 리치웨이, 양천 탁구클럽 등에서 연쇄적으로 집단감염이 발생하고 있다.

정부는 5월 6일부터 기존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하고 고위험시설에 대한 운영을 제한하는 행정명령을 철회했다.

그러나 수도권 상황이 심상치 않자 5월 28일부터 수도권에만 강화된 방역 조치를 시행 중이다. 다중이용시설과 유흥시설은 운영을 제한하는 행정명령을 내린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분석한 결과 주말인 6월 6일부터 7일까지 수도권 주민의 이동량은 일주일 전 주말인 5월30일~31일과 비교해 3%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휴대전화 이동량은 1.4%, 카드 매출은 3.3%, 수도권 교통이용량은 4.6%만 줄었다.

박 장관은 "최근 2주간 국내 발생 환자 중 96.4%가 수도권에서 발생했다"며 "특히 집단발병 사례의 첫 환자가 밝혀졌을 땐 이미 3,4차 전파가 완료될 만큼 확산 속도가 빠르다"고 말했다.

정부는 기존 조치의 연장 외에도 ▲감염 확산 완화 ▲의심자 진단과 추적 강화 ▲재유행 대비한 의료체계 재정비 등을 추진한다.

감염확산 완화를 위해 방역수칙을 강제 적용하는 고위험시설을 기존의 8개 시설에서 추가적으로 확대하고 현장의 의견을 들어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시설을 집중 점검한다.

여름철에 보다 적합한 비말 차단 마스크 공급 역시 확대하고 다중이용시설에서의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되도록 홍보와 계도, 행정조치를 강화할 계획이다.

쇼핑, 외식, 스포츠 활동 등 활동별 감염 위험도를 평가·공개해 국민 스스로가 경각심을 갖고 개인 방역을 철저히 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진단과 추적 강화를 위해 고시원, 쪽방촌 등 방역 사각지대 중심으로 증상 여부와 무관히 선제적 선별검사를 실시한다. 필요시 유증상자 대상 한시적 무료검사 확대도 검토할 계획이다.

현장의 선별검사 업무 부담을 고려해 중앙 차원에서 의료인력 등의 한시적 파견, 냉방조끼 긴급도입도 추진한다.

신속한 역학조사와 조기 격리가 가능하도록 수도권 역학조사관을 확대 배치하고 경찰청 신속대응팀과 상시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고위험시설의 전자출입명부는 차질없이 도입하고 수도권의 학원과 PC방도 설치를 의무화 할 계획이다. 이외 다른 시설에서도 적극적으로 권장해 이용자 파악이 신속하게 이뤄지도록 할 계획이다.

의료체계 재정비 방안으로는 수도권 지역간 공동 병상대응체계 계획을 조기에 확정하고 지자체 생활치료센터 외 국가지정 공동 생활치료센터(2개소)도 미리 신설하고, 운영하도록 할 예정이다.

정부가 마련한 방역 조치의 실효성을 높이는 방안에 대해 박 장관은 "여러가지 방법 중 마스크 착용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고 마스크 착용이 실효성 있게끔 담보될 수 있는 여러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실효성 확보를 위해서는 점검이 상당히 중요한데 각 부처에서 소관하고 있는 사업장 또는 시설들을 중심으로 해서 감염의 위험성이 높은 재분류해 관리를 해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연장 조치를 종료하는 기준으로 우선 수도권 신규 확진환자 한 자릿수를 꼽았다.

박 장관은 "중요하게 보는 지표가 일일 확진자 수, 집단발생 신규 건수, 감염경로가 불명확한 신규 환자 비율, 방역망 내 관리 비율인데 기계적으로 결합되진 않겠지만 사회적 수용성이나 위험도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 전환 여부에 대해선 선을 그었다.

박 장관은 "다시 사회적 거리두기로 돌아갈 경우 생업 피해 등이 예상된다"며 "이를 최소화하고 감염의 고리를 찾아내기 위한 목적으로 기존 조치를 연장한다"고 말했다.

이어 박 장관은 "만약 대규모로 확대된 상태에서 한 자릿수로 돌아가지 못한다면 사회적 거리두기 혹은 다음 단계의 이행을 검토하겠다"며 "마찬가지로 4가지 지표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사회적 거리두기로 전환 여부를 판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미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