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악재 겹친 ESS 업계… 생태계 활성화 걸림돌 되나

문수련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지난해 잇따른 에너지저장장치(ESS) 화재로 ESS 업계가 개점휴업 상태인데요, 안전 강화 대책이 발표됐지만 보조금 축소와 할인제도 일몰로 생태계 활성화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습니다. 보도에 문수련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국내 한 태양광 발전소에 설치된 에너지저장장치(ESS)에서 시뻘건 불길이 치솟습니다.

화재가 29건이나 이어지며 안전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면서 ESS 업계의 침체가 장기화되고 있습니다.

태양광이나 풍력 처럼 전력 생산이 일정하지 않은 재생에너지를 확대하려면 ESS 같이 전기를 저장할 수 있는 시설이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안전성 문제로 판매길이 막히면서 생태계 활성화가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ESS 보조금 격인 REC 가중치가 당장 7월부터 축소되고 내년부터 종료될 가능성이 커지면서 사업자들 발등에 불이 떨어졌습니다.

여기에 지난 10일 정부가 안전성 강화를 위해 ESS 충전률을 80~90% 까지 상한 제약을 두면서 수익률도 크게 떨어지게 됐습니다.

[ESS 업계 관계자 : 가중치가 4.0으로 떨어지면 수익이 20% 이상 빠져요. (0으로 되면) ESS를 하지 말란 얘기죠.]

산업부 관계자는 "내년 REC 가중치를 0으로 축소한다는 것은 운영 제도 변경을 다양하게 논의하면서 나온 이야기 중 하나"라며 확정된 바는 없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업계에서는 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해서는 ESS가 필수적인데, 갑작스런 보조금 축소는 ESS 확대에 악영향을 끼친다며 비판하고 있습니다.

잇따른 화재에 보조금 축소까지 겹치면서 ESS 업계에 먹구름이 드리우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문수련입니다.


문수련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