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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신용 車협력사 '프로젝트 공동보증' 첫 도입…"신차 생산 참여시 신속보증"

시중은행, 기존 대출 만기연장 적극시행
산은·기은, 부품 협력사 우대금리 대출
김이슬 기자

<금융위원회와 산업통상자원부는 15일 경기도 성남 분당구 코리아에프티 판교 연구소에서 자동차 부품산업 현장간담회를 진행했다. 사진=금융위원회>

정부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동차 협력업체를 돕기 위해 3000억원 이상의 특별보증을 조성한다. 또 '프로젝트 공동보증'을 처음으로 운영해 완성차 업체의 신차 생산 등에 참여하는 중·저신용등급 협럭업체들에 대한 보증을 신속 지원한다.

금융위원회는 15일 현대차 1차 협력업체인 코리아에프티 판교 연구소에서 '상생을 통한 자동차산업 살리기 현장간담회'를 열어 자동차 협력업체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정부는 추경을 통한 재정 100억원, 현대차 출연 100억원을 재원으로 확보해 신용도가 낮은 자동차 협력업체를 집중 지원하는 신보의 보증프로그램을 마련할 계획이다. 여기에 한국GM과 지자체 출연의사를 밝히면서 규모를 협의중이다. 총 지원규모는 3000억원 이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금융위는 특별보증을 활용한 '프로젝트 공동보증'을 처음으로 운영한다. 완성차 업체의 특정 생산 프로젝트 단위로 보증심사를 하는 대신, 생산에 참여하는 중·저신용등급 협력업체들에 손쉽게 보증을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중소·중견 협력업체들의 신용도가 상승해 금융을 쉽게 이용하는 것이 보다 근본적인 해결책인 만큼, 기업 스스로 신용도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안도 논의하겠다"며 "정책금융기관의 전문성을 활용해 기업에 컨설팅을 제공하는 방안 등을 포함, 다각적인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한·국민·하나·우리·농협은행 등 시중은행들도 중견 자동차 부품업체의 기존 대출에 대한 만기연장을 적극 시행하기로 했다. 또 산업은행과 기업은행은 현대차 등 완성차업체와 협의해 중·저신용등급 부품 협력업체를 위한 우대금리 대출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산은은 자체자금을 활용해 자동차산업 협력업체를 보다 중점 지원하기로 했다.

수출감소와 해외공장 가동중지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완성차 업체에 대한 금융권 지원도 뒷받침된다. 차 업계는 최근 해외딜러망 훼손으로 인해 수출 판매대금 회수 등이 경색되면서 해외 현지법인들의 자금난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정책금융기관과 시중은행은 완성차 업체의 무신용장 거래방식(D/A) 거래 지원 확대를 비롯한 필요한 조치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5대 시중은행과 기업은행은 완성차 업체에 대한 D/A 거래한도를 유지하고 거래 기한도 현행 60일에서 최대 120일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또 완성차 업체의 해외 현지법인에 대한 자금지원을 확대하고 기존 차입금에 대한 만기연장도 실시할 계획이다.

금융위는 이밖에도 현재 가동중인 P-CBO 발행 지원 프로그램(8.4조원), 도입 추진중인 '저신용등급 포함 회사채·CP매입기구(10조원), 및 기간산업안정기금 1조원을 활용한 '협력업체 지원 특화 프로그램 등을 통해 자동차산업 생태계 유지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은 위원장은 "앞으로도 특히, 중견기업과 중·저신용등급 업체들과 같이 금융지원 사각지대를 꼼꼼히 살피고 더욱 촘촘한 지원책을 적극 검토해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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