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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정수소 해외 루트 다진다".... 민관, 수소경제 활성화 '맞 손'

박지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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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멘트]
정부가 해외의 청정수소를 들여오는 공급망 확충에 나섭니다. 산업부가 수소 산업에 연관된 15개 민간기업 및 공기업, 유관기관 등과 함께 이를 위한 협무협약을 맺었는데요. 10년 후에는 전체 수소 수요 중 최대 50%를 해외에서 만들어진 청정수소로 채우겠다는 계획입니다. 박지은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글로벌 수소차 판매 1위. 연간 수소충전소 세계 최다 구축.

지난해 1월 정부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수립한 후 이뤄낸 결과입니다.

수소경제 부문에 퍼스트무버로 나서며 수소 수요 확대라는 성과를 보이고 있는 겁니다.

특히 수송용 수소 수요량은 올해 4천톤이지만 10년 후에는 37만톤, 2040년에는 약 100만톤까지 확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철강·화학 등 산업계의 수소 활용이 확대되면 수소 공급이 더욱 중요해 질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때문에 수소 공급이 수소경제 활성화의 핵심이 되고 있지만 국내 생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석유화학 공정 과정에서 나오는 부생수소의 경우 공급에 제한이 있고, 천연가스를 통해 뽑아내는 수소는 온실가스를 발생시킨다는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오는 2030년 이후 국내에 필요한 수소 중 최대 50%를 재생에너지 발전을 통해 만들어진 해외 청정수소로 채워야한다는 관측입니다.

민관이 함께 해외 청정수소 공급망 구축에 나선 이유입니다.

청정수소를 국내로 들여오려면 액화 수소 운반선, 인수기지, 항만 저장 탱크 등 막대한 투자가 이뤄져야 하는데, 정부와 사기업들이 힘을 합쳐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겁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
그린뉴딜이 에너지 산업의 새로운 길이자 경제 위기의 돌파구로써 전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그린뉴딜의 핵심은 재생에너지의 확보와 함께 수소 경제의 신속한 이행이라고 할 것입니다.]

앞으로 정부는 청정수소를 공급할 해외 후보군에 대해 6개월간 전문 컨설팅과 타당성 분석을 진행하고 이를 토대로 4~5년간 실증단계를 거쳐 민간 투자를 유도한다는 계획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박지은입니다.


박지은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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