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교복 대금 지연에 내년도 입찰까지 안갯속…교복업계 줄도산 위험

코로나19로 학사일정 미지수 …내년도 입찰 지연 우려

교복업계 교육부에 '최소 8월 의무 입찰 완료' 요구
김소현 기자



코로나19 장기화로 교복 학교주관구매 입찰 지연이 예상되면서 교복 업계는 교육부에 입찰 일정을 8월까지 완료하는 것을 의무화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교복 학교주관구매제는 중·고등 신입생을 대상으로 학교가 학생들을 대신해 교복을 구매하는 방식이다. 학교가 학생복 납품업체를 입찰을 통해 선정하고 납품업체는 일정 기간까지 교복을 제작해 공급하는 방식이다.

교육부의 교복구매운영 요령에 따르면 입학 전년도 8월 말까지 각 학교가 입찰을 완료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교육부의 권고에도 대부분의 입찰 대상 학교가 8월을 넘어 10월, 11월 중 입찰을 완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2020학년도 입찰대상 3300여 개 학교 중 15%인 480여 개 학교만이 입찰을 완료했다. 나머지 학교는 10월, 11월 중 입찰을 완료하고 있다.

통상적으로 교복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원단 준비 2~3개월, 동복 제작 2~3개월, 하복 제작 2개월로 총 6~8개월 소요된다. 업계에 따르면 입찰이 지연되면 교복 제작 기간과 납품 준비 기간이 짧아져 단기간에 많은 물량을 생산해야 해 휴일 근무, 야간 근무 등으로 인건비로 큰 비용이 소요된다.

게다가 하복 생산이 완료되는 6월부터 9월까지는 교복 생산 공장이 가동을 멈추고 내년도 입찰을 받기 전까지 휴업상태에 들어가야 한다. 이럴 경우 휴업 중인 생산 공장의 4000여 명의 노동자는 단기 실업자가 돼 실업급여로 생계를 유지해야 한다.

최근에는 코로나19로 개학 일정에 차질이 생기면서 내년도 학교주관구매 일정이 더 지연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개학 연기로 교복 대금 결제가 지연됐고 교복 업계 자금 흐름에 문제가 발생했다. 인건비는 물론이고 임대료와 원부자재 비용 등이 연쇄 지연돼 6개의 교복생산업체가 폐업하며 400명의 실업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교복 업계는 이 상황에서 교복 입찰 일정마저 지연된다면 교복생산업체 폐업이 더 심각한 수준에 이를 것이라 보고 있다. 이에 학교주관구매 입찰과 업체 선정 일정을 전년도 8월까지 의무 완료할 수 있도록 업계 관계자들이 교육부에 요청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입찰 일정이 지연되지 않고 8월까지 의무 완료될 수 있도록 교육부의 명확한 기준 마련이 절실하다"며, "일정만 지켜진다면 공장 폐업과 휴업에 따른 고용불안을 해소할 수 있고 4000여 명의 근로자가 안정적으로 근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김소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