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LH, 영등포구 영진시장 재개발 사업 본격 착수

재난위험시설 대상 공공참여 도시재생형 정비사업 첫 사례
박수연 기자

영등포구 영진시장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영등포구 영진시장 재개발 사업에 본격 착수한다.

LH는 지난 22일 서울시 및 영등포구에서 공람 완료된 '영등포구 영진시장(아파트) 도시정비형 재개발 사업'에 대해 다음달 2일 시행자로 지정 및 본격 착수한다고 30일 밝혔다.

1970년 건축된 영진시장은 50년이상 경과된 장기 노후 시장건축물로 과거 정비사업을 추진했으나, 주민 간 갈등으로 사업이 중단‧방치된바 있다.

2017년 재난위험시설물 E등급을 받고 지난해 국토교통부로부터 '도시재생뉴딜 인정사업'으로 선정됐다. 위험건축물 최초 긴급정비구역 지정과 함께 공공참여 위험시설물 대상 도시재생형 정비사업의 첫 사례가 됐다.

LH는 재난위험시설물 붕괴 우려 등에 대한 주민의 안전 확보를 위해 조기 이주를 시행한다. 오는 2024년 준공을 목표로 부지면적 2,754㎡, 지상 25층 규모로 공동주택 104가구 및 공공임대상가와 생활SOC시설이 포함된 판매‧업무시설을 복합 개발‧공급할 예정이다.

또 도시재생사업을 위한 마중물 사업비 125억은 원주민 재정착을 위한 임시이주상가, 공공임대상가 조성에 사용해 영세상가 세입자의 둥지 내몰림을 방지할 방침이다.

LH 관계자는 "영진시장 재개발사업을 시작으로 LH는 전국의 안전우려 건축물에 대해 주민의 안전과 함께 주거 안정에 기여할 수 있는 정비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등 공적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수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