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아이파크, 생활패턴따라 밝기변하는 '스마트LED 감성조명시스템' 도입

HDC현산·HDC아이콘트롤스 공동개발…업계 최초 아파트 도입
김현이 기자

파주 운정신도시 아이파크에 스마트 LED 원격 제어 시스템으로 조명을 밝힌 모습 <사진=HDC현대산업개발>

HDC현대산업개발이 조명만으로도 상황에 따라 다양한 실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스마트 LED 감성조명 시스템'을 아이파크(IPARK) 아파트에 도입했다. 업계 최초다.

이 감성조명은 단조로운 온오프(On/Off) 조명에서 벗어나, 밝기조절과 함께 전구색(2700K)에서 주광색(5000K)까지 색온도 변화를 줄 수 있다. 입주민들은 집안에 설치된 월패드나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든 다양한 생활환경에 어울리는 조명을 연출해 다양한 일상을 즐길 수 있다.

HDC현대산업개발과 HDC아이콘트롤스가 공동개발해 적용한 스마트 LED 감성조명 시스템은 DC배전 특허기술이 집약된 시스템이다. 전기와 통신을 결합한 '산업융합' 신기술 제품으로 전기용품안전인증(KC인증)까지 완료된 공동주택 조명기술이다.

조그다이얼이 내장된 거실 월패드와 각 실 에너지미터, 스마트폰 전용 앱을 통해 IPARK 입주민 기호에 따라 가구 내 조명의 밝기와 색상을 10단계로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다. 독서모드, 휴식모드, 무비모드, 취침모드 등 다양한 일상에 최적화된 조명 분위기를 원터치로 제어할 수 있으며, 원하는 밝기와 색상으로 연출이 가능한 사용자 모드도 지원한다.

■움직임에 반응하는 똑똑한 조명제어 시스템
HDC현산의 조명 제어시스템은 침실, 화장대, 욕실, 주차장 등 실내외 주요동선에 적용돼 생활의 편리함을 제공한다. 부드럽게 조명이 밝아지고 꺼지는 소프트 온오프(SOFT On/Off) 기능은 집안의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살려줌과 동시에 일정한 조도 유지를 통한 눈부심 억제로 눈의 피로를 줄여준다.

IPARK에는 안락한 휴식과 숙면이라는 침실 본연의 기능에 더 가깝게 다가가고자 업계 최초로 취침 모드라는 섬세한 기술도 반영됐다. 침실 월패드의 취침모드를 터치하면 조도가 10%로 낮아져 수면 준비에 도움을 주고, 20초 뒤 자동으로 소등돼 편안한 수면을 유도한다.

또한 수면센서 일체형 욕실조명은 등기구 내 센서가 움직임을 감지해 수면 중 욕실 이용 시 스위치를 켜지 않고도 최소의 조도로 은은하게 욕실을 밝혀줘 생체리듬 유지를 도와주며,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소등된다.

지하주차장에서도 조명제어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다. LED조명의 디밍제어(밝기 조절)로 평상시에는 약 20% 밝기의 낮은 조도를 유지하며 에너지 사용량을 최소화 하고, 차량이나 사람의 움직임이 감지되면 100%의 조도로 서서히 밝아진다. 불필요한 전력낭비를 막을 수 있어 관리비까지 절감할 수 있다.

식탁등에 적용된 '회전형 식탁 조명'은 천정의 손상 없이 90도 회전이 가능해 입주민의 주거 스타일 및 인테리어 취향에 맞게 변경할 수 있다.

실내뿐 아니라 외관에서도 HDC현산의 조명제어기술을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 LED 원격제어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HDC아이콘트롤스와 협업으로 개발해 IPARK 시공현장에 적용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스마트 LED 감성조명이 시공된 현장에서 조명을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는 테스트 시스템으로, 단지의 조명공사 완료 후 세대별 검수 방식에서 탈피해 원격으로 조명을 테스트해 검수 시간을 줄이고 업무의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높였다.

HDC현산 관계자는 "HDC아이콘트롤스와 함께 인간의 삶과 편의에 대한 관심과 관찰을 바탕으로 주거 환경에 대한 새로운 기술적 표준을 만들어 가고 있다"면서 "주거공간에서의 일상이 더욱 스마트해질 수 있도록 음성인식 AI스마트홈 시스템, 스마트 감성조명 시스템, IoT 서비스 등을 더욱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현이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