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전남 규제자유특구, 전기자전거 실증 착수…"e-모빌리티 산업 육성 토대 마련"

2022년까지 e-모빌리티 핵심기업 유치해 일자리 창출과 신규 매출 파급효과 기대
이유민 기자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사진=뉴스1)

중소벤처기업부와 전라남도가 전기자전거와 개인용 이동수단(PM, Personal Mobility)의 '자전거 전용도로 주행·실증'에 착수했다. 지금까지 전기자전거와 이동수단은 자전거 전용 도로 진입이 금지되는 등 규제로 인해 e-모빌리티 산업 활성화가 저해됐었지만, 이번 실증을 통해 다양한 이동수단이 적극적으로 활용될 전망이다.

중기부는 실증 준비기간 동안 주행 안전성 향상을 위한 제품을 개발하고, 운전자를 대상으로 실증구간·실증방법·안전장치의 임의조작 금지 등 안전 교육을 사전에 실시하는 등 안전성 확보에 주력했다고 30일 밝혔다. 앞서 지난 20대 국회에서 도로교통법 일부 개정법률안이 통과됨에 따라 경찰청과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는 전남 특구의 실증 데이터를 반영해 안전기준과 운영기준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7월 특구 지정 이후 19개 기업이 전남 특구지역으로 기업 이전을 완료했다. 이중 캠시스는 연간 3만대 생산 규모의 초소형전기차 공장을 준공했으며, 대풍EV자동차는 영광공장 준공을 통해 연간 1만2,000대 생산 규모의 3·4륜형 전기차 공장을 준공하는 등 가시적 성과를 거뒀다.

그리고 9개 규제특례를 통해 2022년까지 e-모빌리티 핵심기업 27개사를 유치해 일자리 창출 260명과 신규 매출 600억원의 파급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중기부 관계자는 "전남 e-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는 기업하기 좋은 환경 제공으로 e-모빌리티 기업 집적화 등을 통해 최근 5개사 643억원의 투자유치 등 지방 혁신성장의 모델을 제시했다"며 "안전성 향상과 기술개발을 통해 e-모빌리티 산업의 중심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유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