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애니젠, 광주과학기술원과 7개 혁신신약 특허 기술이전 계약 완료

정희영 기자



펩타이드 바이오 소재 전문기업 애니젠이 광주과학기술원과 공동 명의로 출원한 글로벌 혁신 신약에 관한 국내외 특허를 애니젠 단독의 권리 소유 및 이를 실용화하기 위한 기술이전 계약을 완료했다고 1일 밝혔다.

애니젠은 광주과학기술원과 체결한이번 계약은 '뉴클레오린(Neucleolin) 표적 신규 항암·항바이러스 치료용 펩타이드 운반체', '다제내성 슈퍼 박테리아 치료용 펩타이드 항생제', '약물 효능 지속시간을 향상시킨 항당뇨 및 항비만용 엑세나타이드 유사체', '고아-지피씨알(orphan-GPCR) 표적 난치성 대사질환 펩타이드 치료제', '인간 세포 유래 세포막 투과 펩타이드 도메인을 이용한 세포내 약물전달 시스템' 등 7개의 차별화된 혁신신약 특허를 포함하는 내용이다.

이번에 체결한 기술이전의 계약기간은 이전한 각각의 기술에 대한 특허권 만료기간까지다.

뉴클레오린(Neucleolin) 표적 신규 펩타이드 항암 운반체 기술은 파클리탁셀과의 컨쥬게이트를 이용한 동물실험에서 현재 처방되고 있는 파클리탁셀 약물량의 10분의 1에 해당하는 저농도에서도 삼중음성 유방암과 대장암에 매우 우수한 항암효과를 보였다.

다제내성 슈퍼 박테리아 치료용 펩타이드 항생제 기술은 국내 대학병원에서 폐렴 및 패혈증과 같은 중증 감염성 질환에 대한 동물실험을 현재 진행하고 있으며, 약물 효능 지속시간을 향상시킨 항당뇨 및 항비만용 엑세나타이드 유사체 및 고아-지피씨알(GPCR) 표적 난치성 대사질환 치료제 기술은 당뇨,비만,궤양성 대장염에 대한 동물실험을 통해 유의한치료효과를 확인했다.

세포막 투과 펩타이드 도메인을 이용한 세포내 약물전달 시스템 기술은 인체 생체막 단백질인 이온통로 단백질의 세포막 도메인에서 유래한 인체 친화성 펩타이드로 일반적인 세포막 투과 펩타이드(Cell penetrating peptide)가 나타내는 면역원성의 문제를 가지지 않으며,세포내로 원하는 약물을 효율적으로 운반하는 플랫폼 기술이다.

김재일 애니젠 대표는 "올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이들 특허들에 대한 비임상 독성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라면서 "비임상 시험에서 안전성을 확인한 후 임상시험 및 글로벌 제약사와의 본격적인 기술이전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희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