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명백 과실→전액 환불'…라임發 펀드 판매사 '철퇴' 예고

허윤영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라임자산운용 무역금융펀드(플루토 TF-1호) 투자자들이 투자원금을 전액 돌려받게 됐습니다. 금융감독원이 이번 사안을 '착오에 의한 계약 취소'로 판단하고, 사상 처음으로 100% 배상 결론을 낸 겁니다. 이미 손실이 발생한 펀드를 속여서 판 책임을 판매사가 지라는 건데요, 이번 결정이 끼치는 파장도 상당할 것으로 보입니다. 허윤영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부실을 인지하고 펀드 기준가를 멋대로 조정한 증권사와 투자위험 등 핵심정보를 허위 기재한 운용사.

손실률이 이미 98%에 달한 펀드를 투자성향을 임의로 기재해 판매한 은행.

금감원이 라임 무역금융펀드 판매사에게 철퇴를 내린 배경입니다. 금감원 분조위가 100% 배상안을 내놓은 건 이번이 사상 처음입니다.

[ 정성웅 / 금융감독원 부원장보 : '착오에 의한 계약취소’를 인정해 투자원금 전액 반환을 판매사에 권고키로 결정했습니다. ]

이번 결정에서 주목할 만한 건 근거로 제시한 ‘착오에 의한 계약 취소’입니다.

민법 제109조는 ‘법률행위의 중요부분에 착오가 있는 경우 계약 취소가 가능하다’고 규정돼 있는데,

쉽게 말해 판매사의 과실이 명백한 경우 언제든 100% 배상 판단이 가능하다는 것을 시사하기 때문입니다.

금감원은 앞으로도 '착오에 의한 계약취소' 규정을 적극 활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통상 금감원의 분쟁조정은 펀드의 손실이 확정돼야 시작되지만, 이 규정을 활용하면 손실 확정 전이라도 분쟁조정을 통해 투자자 구제에 더 빨리 나설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정성웅 / 금융감독원 부원장보 : 금감원 검사 및 수사 결과 계약취소 사유가 확인될 경우에는 손해가 확정되기 전이라도 분쟁조정절차를 신속하게 추진해 금융소비자 피해구제에 적극적으로 나서도록 하겠습니다. ]

이번 결정은 다른 라임펀드뿐만 아니라 최근 환매중단 사태가 불거진 옵티머스 펀드 등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판매 과정에서 과실이 조금이라도 드러날 경우 ‘사기 판매에 의한 계약 취소’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더욱 커질 전망입니다.




허윤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