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편의점주들, "최저임금 때문에 범법자될 판"…최저임금 삭감 촉구

-편의점주협의회 2일 중기중앙회서 최저임금 심의관련 긴급 기자회견' 열어
-편의점주들 월 수익 100만원도 안돼, 최저임금 지급 불능상황
신아름 기자

편의점주협의회는 2일 중기중앙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저임금 삭감을 촉구했다/사진제공=중기중앙회

한국편의점주협의회가 벼랑 끝으로 내몰린 자영업자들의 현실을 반영하고 모든 경제 주체가 위기를 함께 극복할 수 있도록 내년도 최저임금 삭감을 촉구하고 나섰다

편의점주협의회는 2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편의점주 절반 이상이 월 최저임금의 절반밖에 벌지 못하는 상황이고 인건비와 임대료조차 낼 수 없는 적자 점포가 20%에 이르렀다"며 "최저임금 지불능력이 없는 편의점주들은 범법자가 되거나 폐업밖에 길이 없다"고 말했다.

편의점주협의회에 따르면 2019년 편의점 가맹점의 연 평균 매출액(CU편의점 기준)은 5억8,991만원이다. 점주가 주당 50시간 근무한다고 가정하고, 가맹본부 로열티 30%와 나머지 시간에 채용한 근로자들의 인건비 등을 제한 점주의 최종 월 수익은 99만원으로 최저임금에 크게 못미친다는 게 협의회의 주장이다.

홍성길 편의점주협의회 정책국장은 "최근 3년간 최저임금이 32.7% 급격히 인상돼 편의점을 비롯한 영세 자영업자의 지불능력은 한계에 다다랐다"며 "그간 편의점 점주들은 자신은 못 벌어도 최저임금을 주기 위해 노동시간을 늘려 주당 70~80시간씩, 가족까지 동원해 100시간 넘게 근무해왔지만 이젠 역부족"이라고 말했다.

편의점주협의회는 정부가 경제 및 시장의 구조적 문제를 제쳐두고 재분배 정책의 부담을 영세 자영업자에게 전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사용자라는 이유로 역차별을 당하거나 정책에서 소외돼 왔다는 주장이다. 편의점을 비롯한 영세자영업자도 국민인 만큼 기본적인 삶을 보장 받아야 한다는 요구다.

홍 정책국장은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가 장기화되거나 최저임금이 인상되면 그나마 유지하고 있던 일자리를 줄이거나 폐업을 택할 수밖에 없다"며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경제위기를 반영하고 자영업자와 근로자가 함께 공존할 수 있도록 전년도 최저임금 인상분인 2.87%를 삭감하고 주휴수당 폐지해야 하며, 업종별·규모별로 최저임금을 차등적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아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