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규제 완화냐, 배당 유지냐' 갈림길 선 카드사

이충우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카드사는 한 해 벌어들인 이익 중에 주주에게 돌려주는 배당금 비중이 다른 금융업권보다 큰 편인데요. 이에 금융당국은 적정 배당 기준을 지키지 않으면 경쟁사보다 영업자산을 늘릴 수 있는 폭을 제한하기로 했습니다. 이 때문에 카드사는 주주에 주는 배당을 예전수준으로 유지해야할지 아니면 경쟁사보다 강도 높은 규제를 받아야 할지 선택의 갈림길에 서게 됐습니다. 이충우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카드사는 다른 금융업권보다 배당성향이 높은 편입니다.

이미 구축해놓은 결제 인프라에 대규모 투자를 해야할 때를 제외하곤 굳이 이익잉여금금을 쌓아둘 필요가 없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일부 카드사는 한 해 순이익 중 절반 이상을 주주에게 배당하고 있습니다.

금융지주사 차원에서 자회사 투자금을 효율적으로 배분할 수 있도록 한 지주계열 카드사는 올해도 순익의 65%를 배당했습니다.

다른 기업계 카드사도 올해 배당금을 세 배 늘리며 순익의 60%를 주주배당했습니다.

이에 금융당국은 카드업계가 자본적정성 규제를 풀어달라고 호소하기 앞서 자구책 마련도 필요하다고 봤습니다.

이익 배당을 줄이고 대신 자본을 쌓으면 자본적정성 규제 완화 효과가 있다는 겁니다.

이번에 자본적정성 규제를 풀어주는 방안을 추진하면서 카드사에 선택지를 줬습니다.

한 해 순익의 30% 미만으로 배당하는 카드사에는 자본 대비 총자산을 8배까지 늘릴 수 있도록 했습니다.

대신 배당성향이 높으면 7배까지로 제한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카드사는 자기자본 대비 총자산을 6배까지만 늘릴 수 있습니다.

금융당국이 제시한 배당성향 30% 기준에 맞추려면 대부분 카드사는 내년엔 주주배당금을 줄여야 합니다.

카드사마다 주주 특성이 다른데 지나치게 획일적인 규제라는 불만도 일각에선 나옵니다.

배당금을 줄이기 쉽거나 아예 하지 않는 카드사는 영업자산을 타 사 대비 크게 늘릴 수 있는 여력이 커질 수 있습니다.

금융당국은 이달 20일까지 입법예고 기간을 거치며 카드업계 의견을 수렴하고 다음달 중 감독규정 개정 작업을 마무리하기로 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충우입니다.


이충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