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팔고 또 팔고' 보험사, 자본확충 총력

유지승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새 국제회계 기준 도입을 앞두고 보험사들이 자본확충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바뀌는 회계 기준에 따라 기업가치가 하락하는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선데요. 기준금리 마저 0%대로 떨어지면서 재무건전성 위기가 고조된 보험사들은 잇단 부동산 매각과 더불어 대규모 후순위채권 발행에도 나서고 있습니다. 현황을 유지승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기사내용]
오는 2023년 새 국제회계(IFRS17)와 새지급여력제도 킥스(K-ICS) 도입을 앞두고 보험사들이 충격 시나리오 산출에 나섰습니다.

대형사들은 자체 시스템을 통해, 중소형 보험사들은 보험개발원이 구축한 회계 시스템을 활용해 사전 진단을 준비 중입니다.

IFRS17이 도입되면 보험사가 가입자에게 돌려줘야 할 보험금을 기존의 원가가 아닌 시가로 평가해야해 회계상 보험부채가 커집니다.

시장금리가 하락하면 보험료를 굴려 얻을 수 있는 투자수익률도 줄기 때문에 보험사는 재무건전성 유지를 위해 자기자본을 더 늘려야 합니다.

바뀌는 회계기준 뿐만 아니라, 기준금리 인하와 경기침체 영향 등으로 신용등급 하락 우려가 커지면서 보험사들은 자본확충에 더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앞서 지난해 삼성화재와 메리츠화재에 이어 현대해상, 신한생명 등 대형 보험사들마저 사옥을 매물로 내놓고 현금확보전에 나서고 있습니다.

고금리 후순위채권과 신종자본증권 발행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동양생명과 신한생명, 롯데손보,푸본현대생명 등 수천억이 풀릴것으로 집계됩니다.

하지만, 보험사들의 신용등급 하락이 가시화하며 시장에서 이 채권을 얼마나 받아줄지는 미지수입니다.

지난달 나이스신용평가사가 한화생명과 한화손해보험, 농협생명 등의 신용등급을 한단계씩 낮춘데 이어, 다른 보험사들의 하향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노건엽 / 보험연구원 연구위원 : 최근 저금리가 지속되고 있어 보험사들의 재무건전성이 더 나빠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 그에 따라서 신용등급이 하향하는 전망들이 신용평가사로부터 나오고 있습니다. 다시 상향시키 위해 상품 예정이율 인하 등을 하고 있고, 자산운용은 해외 투자나 부동산 등 수익을 추구하는 쪽으로 자산운용을 하는...]

이런 현실을 반영해 금융당국은 보험사의 해외투자한도를 확대(총자산의 30→50%)해 자산운용기회를 늘려줬고,

공동재보험을 도입해 이달부터 보험사가 재보험사에 금리와 신용리스크까지 이전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는 등 충격 최소화에 나서고 있습니다.

또 그나마 코로나19가 덮친 상황에서도 병원 방문과 자동차사고율이 감소하는 반사이익으로 보험사들의 1, 2분기 실적이 선방하며 당장의 한숨은 돌렸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유지승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